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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격증/청소년지도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활동론] 과제(학교환경과 청소년 활동)

by happyunima 2024.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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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청소년활동론]

학교환경과 청소년 활동의 중요성
학교환경이 청소년 활동에 미치는 영향

 

 

서론

 

우리(인간)은 누구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그 어느 누구도 환경이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이것은 우리 인간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하늘을 나는 새들이나 땅 위의 크고 작은 동식물에 이르기까지 모두 날씨라는 자연환경이나, 그것이 살고 있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몸의 구조부터 개별적 특성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러하다. 이것은 ‘B=F(P,E) ’인간행동(behavior)은 인성(personality)과 환경(environment)’의 상호작용이라고 한 Lwin의 정의와도 맥락을 같이한다. 먼저 각 주제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환경의 사전적 의미는 생활체를 둘러싸고 있는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 또는 사회의 조건이나 형편을 말한다. 또한, 청소년발달상의 환경의 의미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환경으로서 어떤 환경을 주된 맥락으로 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당면하고 있는 도전 상황에 성공적으로 직면하는데 필요한 역량들을 강화시켜나가는 일련의 활동경험을 말하는데,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로는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한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뜻한다.

 

이러한 환경과 청소년활동에 대한 개괄적인 것들을 좀 더 살펴보면,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성장하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더욱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의 역할은 장차 사회에서 활동할 때는 대비하여 가정과 사회의 교량적 역할을 수행하는 곳으로, 학교교육을 받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일반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청소년 시기에 학교환경으로부터 받는 긍정적 영향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람직한 가치관과 행동향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학교환경으로부터 받는 부정적 영향은 또래문제와 아울러 문제행동과 같은 일탈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시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학업과 입시위주의 교육과 분위기 속에 실로 학교환경이 우리 청소년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상상이상으로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본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교환경이 청소년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환경에 대한 분석과 학교환경이 청소년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학교환경 연구대상으로는 필자가 근무했던 서울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를 선정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각 학교 재직당시 경험하고 느꼈던 것을 바탕으로 두 곳의 고등학교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학교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재고해 보고자 한다.

다음은 학교환경에 대한 필자가 생각하는 나름의 기준 세워 분석해 보았다.

  ㄱ고등학교 ㄴ고등학교
지리적 환경 주변환경 : 인근에 공장 및 시장, 다세대 주택단지, 원룸 고시텔 등
가족형태 : 생계형 맞벌이, 조부모, 한부모 가정 다수
- 주변환경 : 옆에 8학군 위치 및 중소형 아파트 대단지로 구성
- 가족형태 : 전문직 맞벌이, 전업주부 등
구조적 환경 교칙/기강 해이, 벌점제 미비 벌점제, 선도위/폭대위 활성화
인적 환경 42개 학급(학생수 1,000명 미만) 47개 학급(학생수 1,000명 이상)
정서적 환경 학급의 1/3이상 지각, 결석 자발적 활동, 프로그램 다양
기타사항 상담실
진로상담부 소속, 80% 여교사
부서실 내에 위치
상담실
생활지도부 소속, 90% 남교사
독립된 공간

 

첫째, 청소년을 둘러싼 학교환경 뿐만이 아니라, 그 학교가 속해있는 지역사회환경 역시 학교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ㄴ고등학교의 경우, 예전에는 다세대 및 재개발 주택 등으로 조성되어 있었으나, 최근 개발구역단지로 지정되어 주변이 온통 아파트 단지로 구성되어 전반적으로 경제수준이 높아졌고, 교통편의 발달로 인근 8학군과도 인접하게 되면서 학부모 및 학생들의 학구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학교 내 환경 중 구조적 측면에서 보면, 두 학교 모두 남녀공학으로 벌점제를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ㄱ학교의 경우 학생부(생활지도부)80%가 여교사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부의 역할이나 기능 역시 학생들의 선도 및 지도에 미미한 영향을 미쳤다. 규칙위반 학생에게 해당 벌을 줌에도 불구하고 지도나 교칙을 지속적으로 어기거나 학교전체에서 담배냄새가 날 정도로 학생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반면, ㄴ고등학교의 경우, 학생부가 교감의 직속부서로 되어 있으며, 90% 이상이 남교사로 구성, 매주 선도위원회를 통해 학생들 지도 및 벌점사항을 강력하게 조치하고, 이를 공개하여 학교의 지도방침 등을 전교생이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상담실 운영을 통한 각 학교의 정서적 환경에 의한 분위기를 비교해 보면, ㄱ학교는 상담실이 진로상담부 소속으로 교실의 1/3크기로 진로상담부실 내에 위치해 있어 학생이 상담을 신청할 경우 비밀보장이 전혀 되지가 않고, 또한 상담대상은 주로 학생부 징계 및 학급담임의 의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ㄴ고등학교의 상담실은 학생부소속이나 학생부와는 거리가 있는 따로 독립된 공간으로서 일반교실의 1.5배 크기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으며, 상담대상은 학생부의 징계나 담임교사의 의뢰를 통한 상담도 진행하나 학생들이 주로 자발적으로, 수시로 상담실을 찾는 경우가 많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교환경, 그리고 학교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환경 역시 학교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환경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 역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필자의 경험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비록 필자의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수치화할 수는 없으나 비슷한 시기에 근무했던 두 곳의 다소 다른 학교환경은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과 그 활동들에도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필자의 경험을 통해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결론

 

이상으로 필자가 근무했던 두 곳의 고등학교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환경이 청소년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우리의 교육/학교환경은 학업과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생활하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학교환경이 청소년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의 위치나 주변 환경, 구조적,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과 그들로 형성된 청소년문화와 그 활동 또한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은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덧붙여 본 과제의 한계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 대상학교 선정에 있어 필자가 근무했던 시기가 지금보다 다소 시기가 흘러 현재 학교의 상황 및 상태와 다를 수 있다. 둘째, 분석에 대한 근거자료는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한 분석이기 보다는 필자가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환경과 상황에 대한 주관적 분석으로서 객관성이 다소 결여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과제를 통해 필자의 지난 경험을 통해 학교환경에 대한 나름의 분석을 토대로 학교환경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그러한 학교환경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 또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아울러, 현재는 학교현장을 떠나 있지만, 우리 청소년들이 접하는 환경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한 사람으로써 과연 우리 청소년들에게 어떤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물음표와 함께 작은 책임감이 든다.

 

 

참고문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청소년활동론프린트물, 13

http://www.kwan-ak.hs.kr/index.do

http://www.kyeongin.hs.kr/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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