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프로그램과 역량개발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청소년기에 성취해야 하는 역량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문화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시오.
서론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 역량개발과 관련하여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문화적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을 한 사례로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끝으로 청소년 역량개발에 대한 필자의 생각으로 과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본론
청소년에게 있어 역량개발이 필요한 이유로는 청소년이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자라고 발달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발달하고 건강한 어른이 되도록 하기 위해 획득해야하는 어떤 기술들이 있으며, 이러한 경험과 기술들은 여가 프로그램과 활동 등에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 동안 학교 중심의 학업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들에게 다양한 참여, 모험, 자율과 체험 중심의 활동을 하도록 하는 정책은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개발하는데 충분한 의의를 가진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역량 개발의 가장 중요한 기반과 수단이 되는 정책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향후 보다 더 강화되고 확장될 필요가 있다.
역량의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또는 그 힘의 정도를 의미하는데, 이와 유사한 의미로는 능력(일을 감당해 내는 힘), 기술(만들거나 짓거나 하는 재주, 솜씨, 어떤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능력) 등이 있다.
역량의 학문적 의미를 살펴보면 White(1956)는 학문적 논의에 역량이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한 연구자로서, 구체적인 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서 타고 나는 것이 아닌 길러지고 학습될 수 있는 특성으로 이해하였으며, Zemke(1982)는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과 실천을 경험하고 현장의 독특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축적되는 총체적인 학습활동의 결과물이라고 하였다.
청소년이 성공적인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5가지 핵심역량은 건강/육체적 역량, 개인/사회적 역량, 인지/창의적 역량, 직업 역량, 시민성 역량(윤리와 준비)이 있으며, 건강한 청소년기 개발의 5가지 목표(가네기보고서, 1989)는 인지적 발달, 사회적 발달, 신체적 발달, 감정적 발달, 윤리적 발달이 있다.
청소년 역량 개발에서의 7가지 역량으로는
- 첫 번째, 시민적 역량으로 이는 청소년이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역량을 말한다.
- 둘째, 사회적 역량은 주변사람들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의사결정, 대화기술, 책임성, 헌신적 참여, 갈등해결능력 등을 의미한다.
- 셋째, 문화적 역량은 집단 간 또는 개인 간에 존재하는 사회적․문화적․경제적 배경과 흥미의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할 뿐 아니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 넷째, 신체적 건강은 영양섭취, 다이어트, 운동, 위험행동 등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며,
- 다섯째, 정서적 건강은 자신의 감정상태를 조절하고, 주변의 다양한 상황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뿐 아니라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량을 말한다.
- 여섯째, 지적 역량은 학교교육, 그 밖의 교육기관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이며,
- 마지막으로 취업능력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역량을 말한다.
이상의 7가지 역량 중에서 청소년에게 문화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하나 사례로 들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명 : 템플스테이
∙ 운영시설 : 서울시립망우청소년단기쉼터
∙ 사업목적 : 전통불교문화와 사찰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종교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가짐
자연과 하나되는 시간을 가져보며 또 다른 나를 찾는 기회 제공
∙ 사업개요
- 기간 : 2016년 4월 01일 ~ 10월 31일
- 대상 : 입소청소년
- 내용 : 108번의 참회, 참선, 스님과의 차담, 비밀숲 걷기 명상 등
∙ 운영현황
- 1차 : 4월 진행, 사찰예절 배우기, 나를 깨우는 108배
- 2차 : 10월 진행, 소금만다라, 국화차 만들기
∙ 사업추진효과
- 답답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의 시간 제공
- 불교 전통 체험을 통해 종교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존중함
∙ 운영평가
- 스님과의 차담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됨
- 조용한 절에서 감정을 다스리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음
- 불교라는 종교에 대해서 선입관을 버리고 좀 더 정확하게 아는 시간이 됨
∙ 만족도 평가
- 평점 5점 만점 중 4.6점
- 잘된 점 : 종교에 대한 다양성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이 되었음
다른 종교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 형성
도심을 떠나 자연에서 좋은 공기를 마시며 힐링 기회가 제공됨
- 아쉬운 점 : 절에서도 담배를 피거나 시끄럽게 하는 등 기본예절을 지키지 않아 타 방문객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발생함.
결론
본 기관의 운영법인은 원불교이고, 실무담당자들은 천주교, 불교, 기독교 등 다양한 종교를 믿고 있다. 그리고 본 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 역시 종교와는 전혀 상관없이 입소가 가능하고, 특별히 운영방침이나 사업 프로그램에 있어서 전혀 법인 종교의 색채가 드러나거나 강조(강요)되는 것은 없다. 필자 역시 나름 기독교인이고,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사업 기획시에도 법인의 종교나 본인 및 실무자들의 종교적 신념 등을 강조하지 않았다. 각자 나름대로의 개성과 특성, 종교가 있듯 이를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우리 청소년들에게 전하고자 하였다.
물론 혹 몇몇 종교가 다른 입소생들이 불편감을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라 우려하긴 했으나, 처음에는 다른 종교라는 이유로 템플스테이 참여를 거부하거나 꺼려했던 청소년들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나서는 모두 그곳에서의 경험이 매우 좋았다는 반응이었다. 이러한 프로그램 성과에 따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템플스테이는 연 2회이상 진행되었으며, 템플스테이 진행한 절과는 협약을 맺어 좀 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써 내년 사업에서도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살펴보았듯, 문화적 역량은 집단 간 또는 개인 간에 존재하는 사회적․문화적․경제적 배경과 흥미의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할 뿐 아니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이상의 사례에서 언급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문화적 역량을 기르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적 경험과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문화수용력을 향상에도 기여했다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