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자격증/청소년지도사

청소년 지도사 면접 자료(청소년 문제와 보호)

by happyunima 2024. 9. 9.
반응형

청소년 문제와 관련해서는 특히 최근의 뉴스나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그 내용과 과정

자신의 견해 등을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딥페이크나 디지털 중독을 비롯한 학폭 문제는 깊이있게 정리해 두세요.

(청소년 정신건강(우울, 불안 등)에 관련한 것은

[청소년] 카테고리에 올려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거에요)

썸네일-청소년지도사-면접자료-청소년문제-보호
청소년지도사 면접자료(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문제’란 무엇을 말하는지

  • 좁은 의미 : 사회의 도덕과 가치관을 위협한다고 판단되는 청소년의 비행에 관한 사회현상
  • 넓은 의미 : 사회의 성인 또는 영향력 있는 집단에 의해 사회의 가치관을 저해한다고 규정되는 현상 뿐만 아니라 청소년 자신들이 자신들의 가치관 또는 인간적인 삶을 위협한다고 규정하는 문제까지 포함

 

청소년기의 특징적 정신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 청소년의 격동과 반항, 불안과 우울, 청소년비행, 거식증, 폭식증, 학교거절증, 약물복용과 중독, 주체성 장애, 반응성 정신병, 청소년 자살 등

 

스마트폰 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역기능

  • 스마트폰 등을 통한 각종 음란물의 무차별적 접촉
  • 건전한 의식발달에 악영향, 모방범죄 발생, 사이버 공간에 갇혀 생활하여 현실감 괴리. 가족과 친구들과의 대화단절, 세대간 갈등 심화

 

청소년 사이버 불링(Bullying)이란

  • 카카오톡이나 SNS등의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한 언어폭력이나 왕따를 당하는 것
  • 그것이 현실에서도 이어서 현실의 왕따가 되는 것
  • 반단톡방에서 조금이라도 지지받지 못하는 행동시 욕설단톡방 만들어 초대하여 욕설 퍼붓기, 계속 초대하여 욕설하여 자살까지 이르는 경우 등의 사회문제 심화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욕사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

  • 욕 : 현실에 대한 불만을 욕을 통해 배설, 해소함으로써 정신적인 위안, 친구끼리 욕을 사용함으로써 친근감 확인
  • 언어폭력으로 발전할 수 있음.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인격을 모독하는 것
  • 욕을 사용하는 당사자의 인격형성이나 정서발달에 좋지 않음.
  • 방송 등의 대중매체와 학교, 가정에서 청소년들의 욕사용을 올바르게 지도할 필요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 유형인 ‘내재화된 장애’와 ‘외재화된 장애’에 대해 설명

  • 내재화된 장애 : 일차적 증상. 인지적, 정서적 심리, 신체적 문제를 나타내는 장애
  • 예) 정신분열증, 우울, 불안 및 자살생각, 섭식장애 등
  • 외재화된 장애 : 자신이나 타인을 괴롭히는 공공연한 행동
  • 예) 약물남용, 자살행동, 성폭력 등

 

‘부도덕 가정’이란 무엇,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 가족구성원 중에 범죄자, 알콜중독자 등이 있는 가정, 부모가 무절제하고 부도덕한 생활을 하는 가정
  • 부도덕 가정에서 자란 청소년 ; 부모의 행동을 거부하면서도 결국 자신도 무의식 중에 그런 부모의 행동을 배움. 성인이 되어 가정을 꾸린 경우에도 부모와 같은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 높음

 

‘아노미적 자살’이 무엇인지 설명, 청소년의 경우 예를 들어 설명

  • 아노미 : 개인에 대한 사회적 규제가 붕괴되어 개인의 욕구가 공동의 규범에 의해 규제되지 못하고, 개개인이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도덕적인 지침을 갖지 못하게 되는 일종의 무규범상태
  • 대입 실패, 이성친구이별, 부모의 사업실패 등 갑작스런 주변 상황의 위기 : 개인의 기대와 욕구 좌절, 규범판단에 의한 능력 훼손, 가치 혼돈 등 겪음
  • 이러한 상황에서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것 => 아노미적 자살

 

머튼의 사회적 목표달성을 위한 적응방식 5가지

  • 동조형, 혁신형 의례형, 도피형, 반항형

 

중화기술이론의 내용 설명, 중화기술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청소년 문제행동

  • 중화기술이론 : 비행청소년도 합법적이고 바람직한 규범을 알고 있음에도 위법행위에 대한 정당화 기술을 통해 준법의식을 마비시키고 위법행위를 하게 되는데, 그럴 때 동원되는 다섯 가지 정당화 이론을 말함
  • 무분별한 신상털기 : 네티즌들이 인터넷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한 개인의 사생활 정보를 파악하여 그것을 인터넷에 낱낱이 공개하는 범죄행위임. 신상털기를 하는 청소년들은 자기가 신상털기를 하는 것은 그것을 당한 피해자가 그럴만한 나쁜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의 행위는 죄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

 

‘사회해체이론’에 대해 설명

  • 도시화, 산업화 등으로 기존의 사회체제가 붕괴, 현존하는 사회적 행동기준이 개인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력이 감소-> 사람들의 반사회적 태도가 증가, 규범준수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공감대가 약화 => 범죄의 원인이 된다는 이론

 

코헨의 ‘비행하위문화이론’과 ‘청소년비행’에 대해 설명

  • 비행하위문화이론 : 사회구성원들은 계층에 따라 사회적 위치가 나누어지며, 중산층의 가치가 지배적 가치로 되어 있는 사회에서 하층의 청소년들이 중산층의 가치 기준에 의해 지위를 얻기가 상대적으로 곤란하다고 느끼게 됨. 하층의 청소년들은 지위욕구 측면에서 불만을 갖게 되고, 욕구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중산층의 지배적 가치를 버리고 그들 나름대로의 새로운 가치를 집단적으로 만듦 =>비행하위문화
  • 청소년비행 : 이러한 하위문화에서 학습을 통해 문제행동은 나쁘지 않다고 인식하고 문행동을 일으키게 된다는 이론

 

청소년비행에 관한 ‘낙인이론’의 문제점과 대책

  • 낙인이론 : 한 사회의 힘있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 일탈의 기준을 가지고 가볍고 일시적일 수 있는 어느 한 청소년의 일탈행동이 발각되어 일탈자로 낙인찍히게 되면 그 청소년은 낙인에 맞춰 스스로 일탈자로서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어 습관화된 일탈과 범죄행위를 저지르게 된다는 이론
  • 어떤 행위에 대해 무분별하게 일탈자로 낙인을 찍는데 있어서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신중히 판단해야 함

 

‘위기청소년’

  • 가정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및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조화롭고 건강한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

 

 

청소년가출의 ‘방출요인’과 ‘유인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방출요인 : 부모와 불화, 부모의 별거, 이혼, 학교생활에서의 소외, 학업 압박감
  • 유인요인 : PC방, 노래방, 찜질방 ㄷㅇ

 

가출청소년들이 겪는 당면문제

  • 가출하는 동안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고용 및 주거문제, 신체적, 정서적 건강문제, 교육문제, 이성과의 혼숙문제, 향락문화에서의 유혹문제, 범죄에의 유혹 등

 

학업중단청소년을 위한 대책은 무엇

  • 학업중단청소년을 만나 학업중단 사유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을 하고, 중단 후에도 학업지속 방법이나 유용한 진로정보, 다양하고 긍정적인 활동정보 꾸준히 제공
  • 아르바이트 등으로 인한 신체적 고단함이 원인인 경우 잦은 지각과 결석 누적으로 학업중단위기 청소년은 교육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생활비 지원 방안 모색
  • 학업중단 이후에도 긍정적인 또래관계 유지 지원, 자조모임 통한 인간관계 유지 및 다양한 청소년활동에 참여 독려 지원

 

‘약물오용’과 ‘약물남용’의 차이점

  • 약물오용 : 의학적인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의사의 처방에 따르지 않고, 임의로 사용하거나 처방된 약을 제대로,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는 행위
  • 약물남용 : 의학적 상식, 법규,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일탈하여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거나 과잉으로 사용하는 행위

 

‘중추신경억제제’와 ‘중추신경흥분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중추신경억제제 : 아편계열 마약(아편, 모르핀, 헤로인), 진정제(바비튜레이트), 신경안정제(벤조디아제핀계), 수면제(새코날), 흡입제(본드, 부탄가스, 신나), 술 등
  • 중추신경흥분제 : 코카인, 암페타민(필로폰), 카페인(커피), 니코틴(담배) 등

 

촉법소년, 범죄소년, 우범소년에 대해 설명

  • 촉법소년 :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10세이상 ~14세 미만의 소년
  • 범죄소년 : 죄를 범한 14세 이상~19세 미만의 소년
  • 우범소년 : 10세 이상의 소년으로서 집단적으로 몰려다니며 주위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성벽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없이 가출하는 것 또는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우거나 유해환경에 접하는 성벽이 있는 소년

 

허쉬의 사회유대이론, 개인이 규범을 준수하도록 만드는 개인의 유대요인

  • 애착 : 의미있는 다른 사람에 대한 애정적인 유대관계. 부모와 애착이 잘 형성된 청소년은 유대관계 때문에 문제행동을 쉽게 하지 못한다는 논리
  • 관여 : 일상적인 사회적 목표나 수단을 존중하고 그에 순응하는 것. 이렇게 하지 않을 때 발생되는 결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문제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
  • 참여 : 일상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무엇인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문제활동을 할 절대적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행동을 하지 않음
  • 신념 : 개인이 전통적인 가치를 잘 수용하고 있으며, 비행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가질수록 문제행동을 할 가능성이 줄어듦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