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 시점의 청소년(문제, 환경)과 관련하여 자신이 청소년 지도사라면 실행할
청소년 프로그램을 하나정도 준비해 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이든 나올만한 것들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 놓으면 면접시 모르는 질문이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답할 수 있는 훈련이 됩니다.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
- 무인도 탐험. 국토탐사, 강 탐사활동 등과 같은 자연탐사활동 프로그램, 식목행사, 자연농장, 환경보존 등과 같은 자연보존 활동 프로그램, 자연관찰 하이킹, 청소년이동캠프, 공정야영활동 레크레이션을 겸한 자연탐구 프로그램 등
예술활동 프로그램 목적: 예술활동에 대한 기본적 소양 안목 증진. 정서발달창조능력 증진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이론에 대해 설명
- 실증주의에 근거해 프로그램 개발의 합리적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적 이론은 물론, 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에서 실제적, 해석적 의미 부여를 통해 산출된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체계와 논리체계를 포함하는 이론
구성주의 패러다임에서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의 관계에 대해 설명
- = 실제적, 해석적 패러다임. 인간의 의미를 창조해 가는 주체적, 실존적 존재로 간주함으로써 청소년지도의 과정을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이 함께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규정
청소년프로그램의 기획에 대해 설명
- 프로그램 개발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내놓을 혁신적인 결과물이 무엇인가? 프로그램 개발을 어떻게 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시 고려사항
- 프로르램 개발과정에서 청소년들이 파트너로서 충분한 참여 보장
-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 능력 및 자산을 강조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
- 프로그램에 청소년들의 복합적인 학습양식을 나타내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포함
-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성인들과 또래집단들 간에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자의 역할
- 합리성과 책임성을 고양하는 역할 수행, 특별한 대상을 위한 대변자로서의 역할 수행, 청소년의 요구와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줌. 제한된 자원에 대한 갈등을 중재하는 중개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 문제를 확인, 프로그램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경계를 결정
- 경제수립의 기본목적 : 프로그램의 범위와 한계 확인하는 것
간트 차트란
- =활동별 시간계획도표
- 세로 : 사업(행사)을 위한 주요 세부목표 및 관련활동 기입
- 가로 : 월별 또는 일별 시간을 기입한 도표에 사업의 시작 또는 완료시까지의 기간동안 계획된 세부목표 및 활동기관과 그것의 실제수행 현황 병행하여 막대모양으로 표시한 것
퍼트 기법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
- 프로그램 평가 검토기법. 목표달성의 기한을 정해놓고 목표달성을 위해 설정된 주요 세부목표 또는 활동의 상호관계와 시간계획을 연결시켜 도표로 나타낸 것
‘느낀 요구’와 ‘표현된 요구’를 구분하여 설명
- 느낀 요구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 학습자가 인식하고 있을 뿐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내지 않은 요구
- 표현된 요구 : 학습자에 의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법. 즉 언어나 문장 등으로 표출되거나 행동화된 요구
요구분석 유형 4가지, 각 의미 설명
- 기술적 주관적 요구분석 : 학습자 스스로 진술이나 판단을 근거로 자신의 요구를 분석
- 기술적 객관적 요구분석 : 주체가 학습자라는 면에서 기술적, 주관적 분석과 같음. 분석의 자료가 학습자의 주관이나 직관이 아니라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라는 면에서 다름
- 규범적 주관적 요구분석 : 학습자가 아닌 전문가에 의한 요구가 판단. 요구판단의 근거는 전문가의 주관이나 느낌
- 규범적 객관적 요구분석 : 전문가에 의해 요구가 파악되나, 근거자료는 학습자들에 의한 객관적인 데이터로부터 나오는 분석
요구분석 기법 중 서베이 기법이란
- 학습자가 표현한 요구를 확인하는 가장 널리 쓰이는 요구분석 기법
- 주로 잠재적 학급자 집단이 비교적 많이 널리 분포되어 있는 경우에 요구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 질문지법과 면접법 있음.
요구분석 기법 중 ‘결정적 사건분석 기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 필요한 관찰과 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특정한 행동에 대한 기록을 얻어내는 기법
- 특정 청소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태도나 지식 및 기타 다른 특성들을 추론할 수 있는 장점 있음.
데이컴법 설명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활용되어 온 직무분석의 한 기법
-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데 효과적인 기법
‘중도점 목표’란
- 중도점 행동 : 출발점 목표에서 도달점 목표를 향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부대적으로 그러나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변화 또는 획득해야 하는 행동
- 중도점 행동으로 진술된 목표 => 중도점 목표
활동목표의 3가지 영역과 각 영역에 포함되는 특성 나열
- 인지적 행동특성 :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 종합, 평가
- 정의적 행동특성 ;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 신체척 행동특성 ; 반사운동, 초보적 기초운동, 지각능력, 신체적 운동능력, 숙련된 운동기능, 동작적 의사소통 등
청소년의 과소비와 과시적 소비를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방안
- 청소년수련시설을 중심으로 청소년 소비 관련 수련활동을 실시하도록 지원, 청소년의 효과적인 소비생활을 돕기 위ㅣ한 소비활동 관련 수련거리를 개발, 실행, 기존 청소년소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련 단체나 시설에 대한 지원 필요. 컴퓨터 선호하는 청소년의 특성 감안하여 용돈 및 소비활동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프로그램 배포,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간접경험 제공 필요
- 학교교육적 측면 : 소비교육과 관련된 교과목에서 청소년의 용돈관리 및 소비활동 교육 강화
- 가정교육적 측면 : 자녀와 함께 가계부 적기 및 가정의 지출규모를 의논. 청소년들도 가정의 소득 및 소비 규모를 알게 하고, 소비의 중요한 의사결정력을 가지도록 하여 책임있는 소비경험을 할 기회제공. 자신의 용돈과 소비에 대하여 관리하는 방법 지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집단따돌림 대처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대안책
- 각 프로그램들이 민간단체, 학교, 정부기관별로 개별 운영되어 종합적인 운영책이 미비, 프로그램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자발적, 주도적인 참여 부족.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연구결과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 개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개편. 프로그램의 수립과정부터 프로그램의 주체인 청소년들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필요
- 사회전체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
프로그램 설계란 무엇인지 설명
-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과정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지도대상자들의 개인적 요구나 필요를 충족
- 실시기관의 요구 고려, 사회적 요구도 적절히 반영
- 철학적 이념이 반영, 국가의 교육목표나 이념이 고려
청소년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있어 점검해야 할 사항
- 장소배치의 적절성, 기록준비가 되어있는지 여부, 필요한 기자재 준비여부, 참가자 통지 여부 등 점검
청소년지도사로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청소년들과의 라포형성을 위한 전략
- 제일 먼저 참가자들과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
- 참가자들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반응. 그들의 노력이 존중되고 있음과 실수하거나 불완전한 대답에 대해서는 격려
청소년 지도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에 대해 간략 설명
- 진단평가 : 프로그램 계획 및 실시이전이나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다양한 요인과 준비사항의 점검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
- 형성평가 : 프로그램 실시 도중에 프로그램의 개선과 변화를 위한 평가
- 총괄평가 : 프로그램의 종결과 더불어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 수행평가 : 지식형성의 결과는 물론 지식형성의 과정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는 평가
- 투입평가 : 프로그램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어떤 자료와 전략이 사용되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