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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격증/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이상심리] 요약정리_우울 및 양극성장애(우울장애)

by happyunima 2024.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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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청소년상담사-이상심리-우울장애
우울 및 양극성장애(우울장애)

 

 우울장애
증상가장 심한 증세를 나타내는 우울장애의 유형
우울한 기분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기분장애, 다양한 심리적 문제 동반, 고통스러운 정서상태 지속, 인지적 기능 저하
청소년: 우울장애 상태에서 분노감, 불안정하고 짜증스러운 감정 나타냄
① 하루종일 우울한 기분 ② 삶에 대한 흥미 감소 ③ 체중감소나 증가 ④ 불면/과수면 ⑤정신운동초조 또는 지체
⑥ 피로감 ⑦ 무가치감 또는 자책 ⑧ 사고-주의집중력 감퇴 ⑨ 자살시도 / 자살계획 또는 반복적 자살사고
기준9가지의 증상 중 5개 이상의 증상이 거의 매일 연속적으로 2주 이상 나타나야 함-5개 증상 중 적어도 하나는 (1)항의 지속적 우울한 기분과 (2)항에 제시된 흥미나 즐거움 현저한 저하 반드시 포함.
심각한 고통, 사회적,직업적,기타 중요한 기능영역의 손상 초래
물질(남용하는 물질아나 치료약물),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함
양극성 장애의 삽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다른 정신장애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되는 것이 아니어야 함(?)
특징가장 많은 사람이 고통받는 정신장애, 유병률: 여성 10~25%, 남성 5~12%, 가장 유병율이 높은 장애.
여성(2배)>남성-단극성 우울장애, 양극성 장애는 성차 거의 없음, 평균발병연령: 20대 중반,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급증
한번 우울장애 경험한 사람은 재발 가능성 높음(한번 우울장애를 경험한 사람 중에 50~60%, 두 번의 우울장애를 경험한 사람은 세 번째 우울 경험할 가능성 70%, 네 번째로 발병할 가능성은 90%), 가족력 1.5~3배
높은 자살시도, 자살사고: 우울장애에 걸린 100명 중 1명은 자살로 사망
원인상실과 실패를 의미하는 부정적인 생활사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 즉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 주요한 생활사건, 사소한 생활사건, 사회적 지지의 결여, 개인의 심리적 요인
1) 정신분석적 입장
분노의 내사화: 사랑하던 대상의 무의식적 상실에 대한 강한 분노가 무의식적으로 자기에게 향해진 현상(자기 가치감 손상, 자아기능 약화
Abraham: 애정의 대상인 부모를 동일시하며 성장, 그러나 그러한 대상의 상실에 대해 대상을 향했던 공격심이 동일시된 자신의 내부로 향하게 되면서 자신을 미워하게 됨-> 자기책망, 자기비난, 자기실망-> 우울증 발병
어린시절의 상실 경험이 우울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취약성으로 작용>-성장 후 이혼, 사별, 중요한 일에서의 실패 등을 경험하면서 과거의 상처가 되살아나면서 어린 시절로 퇴행-> 퇴행의 결과 우울장애
이상과 현실의 지속적 괴리로 자기존중감 손상시킴->우울장애 유발
2) 행동주의적 입장: 사회환경으로부터 긍정적 강화가 약화되어 나타난 현상, 강화이론에 입각하여 우울증 설명
(긍정적 강화와 상실, 강화유발 행동의 감소, 우울행동의 강하에 의해 발생)
Lewinsohn의 강화이론: 우울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생활 속에서 더 많은 부정적 사건 경험, 부정적 사건을 더 부정적으로 평가, 혐오자극에 대해서 더 민감한 반응 보이고 긍정적 강화 덜 받음-> 긍정적 강화의 결핍과 협오적 불쾌경험의 증가(적절한 강화를 받을 수 없는 환경, 적절한 사회적 기술과 대처능력부족, 긍정적 경험 즐기는 능력 부족, 부정적 경험에 대한 민감성 높은 경우)
Seligman의 학습된 무기력이론: 좌절 경험을 많이 한 사람은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도 좌절하게 되는 결과가 돌아올 것이라는 무력감이 학습되어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못함
우울증의 귀인이론: 우울장애에 취약한 사람들이 실패경험에 대한 내부적-외부적 귀인(자존감 손상과 우울장애의 발생에 영향 미침), 안정적-불안정적 귀인(우울장애의 만성화 정도), 전반적-특수적 귀인(일반화 정도) 결정 -> 실패경험: 내부적, 안정적, 전반적, 성공경혐: 외부적, 불안정적, 특수적->우울유발적 귀인
절망감 이론: 절망감을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결과의 발생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와 이러한 결과의 발생에 대한 무력감’이라 하며, 우울장애를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봄, [귀인이론+스트레스취약성 이론]
3) 인지적 이론
우울증의 인지이론
- 일차적인 요인: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부적응적 행동 초래
- 자동적 사고: 어떤 생각을 자꾸 반복하게 되면 습관화 되어 의식적 자각 없이 자동적으로 진행되어 흘러감
- 인지삼재: 자기 자신, 자신의 미래, 주변환경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독특한 사고방식, 사고패턴
Beck의 인지적 오류: 우울한 사람들이 생활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범하게 되는 논리적 잘못, 현실을 실제보다 부정적으로 왜곡하고 과장하여 해석하게 되는 것 : 편향된 인식의 틀(인지도식schema)-우울한 사람들 생활사건의 의미를 부정적으로 해석하게 하는 역기능적인 인지도식->어린시절 경험에 의해 형성, 사건의 의미 부정적 왜곡, 우울증상 유발
인지적 오류 유형 - 흑백논리, 과잉일반화, 정신적 여과, 의미확대/축소, 개인화, 잘못된 명명, 예언자적 오류, 감정적추리
역기능적 신념: 자신과 세상에 대해서 완벽주의적이고 당위적이며 융통성이 없는 경직된 신념 지님, 현실적인 삶속에서 실현되기 어려운 것으로 좌절과 실패 초래, 사회적 의존성과 자율성으로 구성
특수 상호작용 모델: 사회적 의존성이 높은 사람은 대인관계와 관련된 부정적 사건(죽음, 이혼, 별거, 실연 등)에 의해 우울장애 유발, 자율성이 높은 사람은 독립성과 성취지향적 행동이 위협받는 생활사건(실직, 신체질병, 업무부진, 치명적 실수)에 의해 유발
4) 생물학적 이론 - 유전적 요인, 신경전달물질, 뇌구조의 기능, 내분비계통의 이상이 우울장애와 관련(단극성 우울장애보다 양극성 우울장애가 유전적 영향 많이 받음)
치료인지치료: 우울한 내담자의 사고내용을 정밀하게 탐색-인지적 왜곡을 교정- 현실적, 긍정적인 사고신념 지니도록 유도, 스스로 자신의 내면적 사고를 관찰하고 조절하는 능력 향상시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역기능적 신념 찾아내고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구체적 기법 갖춤(A-B-C기법,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일일기록표 방법, 설문지 검사기법, 일기쓰기, 행동실험법, 하향화살표법 등)
인지행동치료기법: 자기생활 관찰표 작성, 시간계획표 만들어 생활, 점진적인 과제수행표 실행, 긍정적 경험 체험하고 평가하기, 대처기술 훈련하기, 사회적 기술 훈련하기, 의사소통기술 훈련하기, 문제해결법 훈련하기, 자기주장 훈련하기
정신역동적 치료: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잘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직면시키고 해석
약물치료: 물리적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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