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들으며 바로 마구 작성한 거라, 다소 두서가 없네요.
그래도 나름 도움될만한 알짜배기 자료들만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제 면접이 얼마남지 않은 시점, 많은 도움 되면 좋겠습니다^^
★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주최 : 여성가족부
주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교부기관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각 질병 및 상담이론에 대한 주요내용 숙지
증상
원인
상담이론
상담목표
상담전략
심리검사결과 해석
관계패턴
★ 선호하는 상담이론에 대해 1분 내외로 설명하기 : 짧게 짧게~
두괄식으로, 경어사용, 장황하게 X, 핵심만
주로 선호하는 상담이론 설명
1, 사례에 대한 질문
2. 이러한 청소년이 왔을 때 어떻게 상담
3. 사례개념화 : 현재 증상 / 문제 원인(개인적/환경적) / 유지원인/ 상담목표와 전략
★ 해결에 대한 개입전략(구체적인 상담이론을 근거로)
상담목표를 잡기
어떤 심리검사를 하면 좋을지
심리검사 결과 해석
상담사로서의 가치관
상담사 윤리
청소년관련법
★ 면접 평가기준
1. 청소년상담사로의 정신, 사명감, 이해, 사회적 책임,
2. 전문적인 지식, 전공, 경력, 경험, 청소년관련 법령, 정책
3. 예의바른 태도, 품행, 성실성, 사용 용어의 적절성, 성실한 답변
4.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 면접시 주의사항
- 복장 : 세미정장, 전문성을 나타내는 복장. 정성들인 옷차림
>> 면접관에 대한 예의, 자세
- 종교적인 가치관 강하게 어필 주의
고착된 성격, 태도
청소년에 대한 애정과 관심
자격증을 취득의 수단으로 생각X
현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
선호하는 상담이론 1~2개
- 글로 정리하고 그것을 말로 정리하고, 타임피드백을 받을 것
- 너무 전문적인 용어 사용금지, 잦은 영어표현, 단정적 표현, 장황, 애매모호 답변 금지
- 두괄식으로 표현, 1분으로 답하기!!!!!!!!!!!
★ 선호하는 상담모델 제시, 설명하기
저는 ~~~ 상담이론의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입니다. 저는 그것(인간관, 기법 등)에 동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 ~~ 기법을 기본전제로 해서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이론(2개정도) : 선호하는 이유 / 상담기법 / 상담목표 / 주요개념 /
★ 실제로 주요 사용하는 상담이론
기본적으로 ~~ 상담이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례에 맞게 절충하여 적용합니다.
우울 – 인지치료
불안 – 행동치료(체계적둔감화)
청소년 – 인터넷 사용관련 (행동주의 상담, 강화, 계획하기, 처벌)
자신감 부족 학생 – 인지행동치료(자기표현훈련)
부모상담 – 대상관계이론
★ 청소년상담사가 되려고 하는 이유(두괄식으로)
사회 현상
나의 경험에 비추어 말하기
★ 자신의 장점, 단점 상담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수퍼비전, 자기관찰, 자기훈련 등으로 보완
★ 상담사의 자질 설명, 자신이 가진 자질
전문가적인 자질(심리검사, 이론, 기술), 인간적 자질(수용적 태도, 내담자욕구 우선, 다양한 감정 인식)
★ 청소년상담사는 특별히 무엇을 갖고 있어야 하나
특히 청소년의 발달 특징 이해, 문제행동 이해, 내담자 문제의 다각적(자신, 학교, 가정, 사회, 과거, 현재, 미래의 총체적) 측면에서의 이해와 접근
★ 기억에 남는 청소년상담사례(실패했던 사례, 성공했던 사례)
제가 상담했던 사례중 역전이로 인해 실패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
★ 비자발적 청소년 상담하기
1. 불편한 감정 공감하고 다루기
필요한 경우 감정 발산 도와주기
오기 싫어도 온 것에 대한 긍정성에 대해 이야기
2. 상담에 대한 불안, 불신이 있는 경우
불신, 불안의 이유 확인
오프에 대한 두려움 – 비밀보장 확인, 문제아 낙인에 대한 불편감
★ 위기 청소년 상담하기
1. 지역사회에 대한 보호망이 있는지 확인
지역사회복지사와 연결, 정서적, 학습적 도움
2. 교우관계 개선 노력 – 대인관계 향상집단, 자기표현 훈련
3. 학습적 도움 및 정보제공 – 지역아동센터, 집중력강화 프로그램, 학습계획 목표세우기 훈련
4. 자존감 향상 – 자기효능감, 지지자원 찾기(멘토, 친구, 상담사)
★ 침묵하는 내담자
침묵 원인 파악 – 자신탐색(기다려주기) / 불안(따뜻한 마음 전달, 편한 이야기로 접근) / 저항(저항 감정 수용, 저항원인 탐색 후 관계 개선)
★ 울고 있는 내담자
슬픔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려주기, 충분히 울 수 있도록 지지. 이해와 수용적인 말 전달,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됨,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지금 어떤 마음이 드는지... 얘기를 덮지 않도록), 감정을 인지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대신 읽어주도록
★ 종결 아쉬운 내담자
마음 공감, 이해, 내담자 감정 정의
상담자에 대한 의존감 높아졌을 때 – 1, 2회 정도 더 할 수는 있으나 종결할 수 있도록 이끔.
현 상담은 종결하고 다른 상담으로 세션 이동하여 상담
상담자의 자기평가 필요(내담자의 의존성을 키운 것이므로)
혼자 살아가는 것이 두려우므로 – 확신할 수 있도록, 추수상담 가능함을 알림
★ 부모의 상담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경우
1. 부모가 걱정하는 마음 공감, 이해
- 상담자는 훈련된 전문가이다 알려줌, 청소년발달에 대한 이해, 임상이 효과에 영향이지
유사경험이 상담효과에 영향주는 것이 아님.
★ 집단상담시 수줍고 방관하는 학생
강제적 참여 권유 x, 관찰자 역할부터 시킴,
집단에 노출, 참여 유도
개별보다 협동작업 통해 집단에 들어오도록
개인면담
★ 집단상담에서 예의없는 학생
부정적인 모습일 때 무시, 긍정적 모습일 때 강화를 많이 줘서 좋은 태도일 때 관심을 받음을 알려줌.
집단에서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안내
★ 집단에서 지적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집단 운영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을 매칭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셋팅
집단원이 같이 활동할 수 있도록 결국 함께 하여 이루어내는 작업
★ 초기면접시 부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공감(청소년을 양육하면서 어려움에 대해 공감, 지지)
청소년 자녀를 보는 관점에 대해 알려줌(다른 아이와 다르게 보는 것을 지양, 소유물로 보는 것x, >> 청소년에 대한 이해, 청소년의 발달적인 특징:독립성 추구, 정서변화가 심함, 또래관계의 중요성, 정체감 형성 시기, 자신이 이루지 못한 욕구의 수행자x, )
★ 인터넷 중독
1. 인터넷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금단증상(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 불안, 초조 경험),
내성(하면 할수록 더 오래 해야 만족감을 느낌), 일상생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장애
증후 : 끊으려고 시도하지만 계속 실패 경험, 좋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조절x
2. 초기 : 점점 몰입, 점점 인지
중기 : 일상생활에 부적응(거짓말, 지각)
후기 : 금단, 내성, 일상생활 장애(대인관계 고립문제, 충동조절 어려움)
3. 개입방법
자극통제법 : 컴퓨터, 핸드폰을 공공장소에 둔다
사용시간계획 세우기 : 시간맞춰 조절능력 키우기
컴퓨터 외 대안활동 : 접하는 시간 줄이기
문제인식 시키기 & 동기부여
원인이 되는 상담과 프로그램 진행
현실관계의 어려움 해소 : 부모상담, 또래관계
인지행동 프로그램 : 시간계획, 대안활동 등
4. 제도적인 장치
셧다운제도 : 청소년인터넷게임중독예방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인터넷게임제공 제한 0시~6시
레스큐스쿨 : 인터넷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캠프 프로그램 11박 12일
쿨링오프제 : 청소년사용자가 게임사용한지 2시간 지나면 꺼짐. 10분이내 재접속 1회 가능
5. 인터넷중독 심리검사
K척도 : 인터넷중독 자가진단 척도, 일상생활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등,
(고위험군, 잠재적 위험군, 일반사용군)
S척도 : 스마트폰 중독
6. 사례
목표 : 인터넷 사용시간 줄이기, 인터넷 사용 조절능력 키우기
개입 : 행동계획 세우기, 대안활동 만들기,부모님과 유대관계 강화, 컴퓨터 전문가에게 의뢰
집단상담프로그램 : 인터넷치료 프로그램 / 대인관계,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원인 : 혼자있는 환경, 학습지도를 받을 수 없음, 진로나 목표 인식이 없음. 대인관계 없음
강점 ;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 자발적 상담, 성취욕, 공부하고자 하는 욕구
특성 :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정체감, 존재감을 찾아감. 인터넷에서 존재받고자 하는 욕구
직업흥미도 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정서검사(가장 원하는 게 무엇인지),
7. 상담
라포 : 잘하는 것에 대해 지지, 사용실태 점검, 문제의식 갖기, 목표수립
과다사용의 폐해 설명, 사용습관 개선, 계획세우기 대안활동 안내, 부모와의 진로갈등 해결, 부모상담
실천상황 점검, 상담목표 달성여부 진단. 추수상담 안내
★ 학습 및 진로관련 검사
1. 직업흥미검사(홀랜드)_워크넷
- 6가지 흥미유형, 기초흥미분야, 학과
2. 직업가치관 검사
성취, 봉사, 자율성, 금전적 보상 등
3. 직업적성검사
직업을 갖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지 여부
4. 직업인성검사
5가지 성격요인 파악
5. 진로발달검사
진로발달수준 파악, 진로성숙도, 진로미결정요인
★ 진로관련이론
진로발달이론 : 홀랜드 흥미이론, 수퍼의 발달이론, 파슨즈의 특성이론
진로의사결정이론 : 진로결정, 진로미결정, 우유부단
의사결정과정 :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의사결정
진로정체감형성 : 결정한 진로의 확신 정도
직업카드 활용
진로가계도 작성
★ 사례
우울, 불안 검사, 지능검사, 학업성취도 검사, 성적의 흐름 확인, 부모관계 확인, 외부적 요인 여부
왜곡된 사고 수정 > 학습에 대한 정보 제공(학습코칭, 학습상담_불안관련) > 부모관계(도움 지지여부)
심리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목표설정과 실행계획, 직업소개와 관련 전공, 그에 대한 학습상담, 부모갈등 해결
부모상담 : 아이 특성과 진로흥미에 대한 설명 바람직한 양육 방식 교육, 우려되는 점 안내
★ 청소년의 특징
성장급등기, 신체적 정서적 변화가 큼
★ 성관련 상담
심리적 단계 : 충격과 혼란(불신, 무력감), 알릴지 말지 양가감정
부정 상담회피
우울 죄책감 스스로 비난, 수치심
공포 : 불안 내 인생은 망했어
분노 : 가해자와 자신에 대한 분노, 사회 남성에 대한 분노
재수용 ; 재조명, 책임은 온전히 가해자에게 있음 인식, 자신의 소중함 회복
각 단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함
상담자가 먼저 치유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함
피해자 말 존중, 성에 대한 왜곡된 X 성과 관련한 상처가 없어야 함
피해의 원인이 피해자에게 있다고 접근은 노~
가해자에 대해 용서해라라는 용서 암시X
신체 본뜨기
성에 대한 부정적 편견 성급한 판단 결론 X 정확한 성기명, 성지식 제공
한계시 리퍼, 자신의 성에 대한 가치관 강요 X
낯선 이에 대한 공포, 우울,
경계를 정해서 음란(노출 등)으로 흐르지 않도록 함
★ 성폭력 전화시,
1. 구급처지 읍급조치 구급조치, 가족에 통보, 병원에서 치료, 외상후 유무 확인, 피해 후12시간 이내에 진단서 받도록
2. 심리적 안정을 갖도록, 본인과실 아님
3. 보호시설, 상담기관에 위탁, 신고,
- 성범죄자 신상공개 : 여성가족부 성범죄자 조회 사이트 공개, 거주지에 우편 안내
★ 사례
주호소문제 : 여자친구 사귀고 싶다. 성적충동을 느끼고 있다.
전략 :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는 마음은 정상, 스킨쉽 부러워하는 것, 자위에 대한 부적절한 마음은 정상적인 발달단계에 있는 것, 단 어떻게 해결 극복해 나가야 하는 것을 설명,
성적충동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찾고 권유하기
성관련 충분히 다루고 학습에 관한 부분도 적절히 다루어 도움을 주도록.
★ 성적 충동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메일상담 한계
– 언어적 소통에만 의존, 비언어적 소통의 부재, 상담 지속에 대한 문제, 상담내용의 진실성 여부(매체일 경우)
- 성적인 특성 : 성적 호기심, 또래 통해 성적 지식 습득(정확한 성지식 전달 필요)
자위 : 정상적 발달과정에서 오는 거다. 수치심 갖지 않도록 하지만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안좋을 수 있으니 조절 할 수 있는 방법 안내. 속옷 훔치는 건 절도임을 알려줌. 계속할 경우 성도착증, 물품음란증의 정신장애로 발달할 수 있음을 객관적으로 알수 있도록 전달. 해결방법에 대해 같이 논의.
과도한 관심 : 선을 긋고 따뜻하지만 단호하게 말함
사례 : 상담내용을 어머니에게 알려줄 수 없음. 아이와 애기 후 동의하면 전달함.
엄마와 함께 처리할 수 있는 방법 찾기. 객관적인 병원진찰 필요. 임신 확실시 내담자 설득하여 보호자의 보호와 개입이 필요함을 전달, 권면하여 같이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함. 알릴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 같이 논의, 부모와 먼저 상담하여 부모가 잘 대처해서 아이와 함께 협력관계로 잘 이겨나갈 수 있도록
★ 미술치료 : 가지 없는 나무 – 세상과 소통할 수 없는 자원이 없음
★ 학교폭력
정의
학생 간 일어남, 학교내외에서 학생간에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따돌림.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이 특정학생을 대상으로 신체적 심리적 공격을 가해 상대방이 느끼도록 하는 행위
비행청소년 뿐 아니라 일반 청소년에게도 일반화 확대되고 있음.
죄책감, 죄의식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점차 학령이 낮아지고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음
유형
언어 모욕 협박
신체 상해, 감금 폭행
사이버 폭력 모욕적인 언어를 사이버상에 올리는 행위
기타 금품갈취, 성폭력, 빵셔틀
대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위원회 개최(가해학생 조치-생활기록부 명시, 졸업시에도 보존, 강전)
증후
갑자기 옷이 지저분, 안색이 안좋음, 항상 힘겨루기 대상됨. 자주 흠짓 놀람. 몽이 자주 아픔, 등교거부
★ 사례
.- 왕따 경험에 대한 트라우마 큼, 친구를 잘 못 사귐, 친구에 대한 신뢰 갖기 어려움,
불안, 우울검사,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관련 검사
대인관계향상 집단, 정서치료 집단, 또래상담 연계
인지적 오류 : 절친을 위해서 무언가 해야 한다 / 해결을 위해선 폭력을 써야 한다 / 고자질은 비겁한 행동이다 / 친구 선생님이 자신을 문제학생으로 본다(확인되지 않았음) / 죽는 것만이 문제 해결하는 방법이다
상담 : 인지적 오류 수정 – 피해학생에 사과 / 문제해결방법으로 폭력 외 적응적 방법 찾기 / 내 안의 불편한 마음을 피해학생에게 적응적 방법으로 표현 /
심리적 문제가 신체적 증상으로 나오고 있음. 수동적으로 회피하며 방어하고 있음. 청소년 우울증상은 신제적 증상(짜증, 화, 자신감 없음, 무기력, 자살생각)으로 나타남. 친구관계 회피단답형 답, 눈맞춤 X =>> 척도1,2,0번 척도 상승 >> 상담 : 학교폭력 피해와 관련한 상담 필요(개인상담 : 우울감 해소, 자신감 회복, 우울, 분노감 표현, 자기주장 힘 기르기, 위생상태 점검 // 집단프로그램 : 사회성 향상, 대인관계 향상 – 친구관계 회복 기회 제공 // 부모상담 : 전반적 위생 점검, 운동 등 적절햔 양육적 개입 필요
타인평가 민감, 대화회피, 친구없음, 장염(대인관계 스트레스), 부 폭행, 모 생계피곤 >> 핵심문제 : 1.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 왜곡된 사고와 인지적 오류(부정적 자아상, 낮은 자존감, 타인평가 민감), 가정환경에 도움(폭력 근절, 가사활동에서 대인관계 불안감 해소, 타인평가에 과도한 민감성 완화 및 경험, 부정적 평가 갖게 하는 인지적 왜곡 수정, 대인관계 훈련, 사회성 훈련, 부모상담(부의 알콜치료, 모의 양육방법 개선, 가정일 분담)
가해자 상담의 핵심 : 피해자 마음 공감, 자신 행동에 책임, 사과하기, 부모상담
피해자 상담의 핵심 : 상처받은 마음 치료, 자신감 회복, 부모상담
★ 비행 및 위기 청소년
- 위기청소년 : 가정, 학업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건강한 성장의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
- 심리적 특성 : 자기수용, 자기만족이 낮음. 열등감, 자신은 쓸모없음, 가정 만족도 낮음
과잉활동성, 삶의 초기에 부모관계에 거부, 학대, 상실의 경험이 많음-타인과 관계형성에 어려움
주의산만, 충동성, 예민성, 미래 장기계획에 대한 목표수립 어려움, 스트레스 대처능력, 문제해결력 떨어짐.
분노조절, 감정조절 훈련 필요, 변화동기 높이기 위한 상담 진행, 비행이 가져오는 부정적 인식 증진, 윤리적 도덕교육, 비행재발 방지 교육,
개인 비행요인 : 과잉행동, 충동성, 대인관계 능력, 사회적 기술능력 부족, 낮은 자아개념, 인지왜곡, 인지지연, 감정 및 욕구에 대한 표현능력 부족, 자기 안의 불편감, 채워지지 않는 욕구가 빨리 인식되어 표현되어야 함, 그렇지 않으면 분노폭발로 이어짐.
★ 청소년 자살
청소년 자살의 특징 : 발달단계적 특성상 자살시도율이 높은 시기(전두엽 발달이 완전히 발달-계획적, 종합적 사고능력-하지 않음), 정서적 감정의 변화가 큼, 신체적 호르몬의 변화가 큼, 자아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아 정제감이 형성되지 않고, 학업 스트레스가 많음. 계획적이지 않고 감정적 충동적으로 시행, 자살동기를 분명히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남을 조종 및 보복하려는 행위.
동반자살, 모방자살 많음 : 현재 문제에 갇혀 있는 경우, 자살 사이트 많이 접속, 연예인 추종, 죽음에 대한 환상,
증후 : 죽음이나 사후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함. 빨리 행동에서 급격인 변화(수면, 식습관), 소중한 물건을 타인에게 줌. 가족친구들로부터 철수, 언어적 메시지 전달
위험요인 : 스트레스, 가정불화, 학교성적, 성격특성
보호요인 : 사회적지지(부모, 교사, 또래), 목표의식(하고 싶은 것들을 찾아주는 것이 필요, 삶에 대한 소망), 문제해결 대처능력 향상, 자기효능감 증대(잘하는 것 찾아주기)
개입 : 보호요인 강화
자살 위험에 대해 평가 > 자살 죽음이란 단어를 직접적으로 사용(자살계획, 경험 여부 확인, 구체적 직접적 질문하여 표면으로 드러내기)
★ 사례
집단상담의 효과 : 문제를 일반화, 보편화 시킴, 또래를 통한 정보제공 받음, 격려를 통한 희망고취, 내가 선택한 것은 내가 책임진다(실존적 접근),
개입 ; 자살예방교육, 자살위긱입청소년상담 프로그램
자살위기수준평가 - 자살위기개입(위험요인 낮추고 보호요인 강화)
단계 : 라포형성 > 주호소문제파악 > 자살위험성 평가 > 스트레스 완충물 제공 > 개입유형 : 어떻게 개입할지 결정
★ 사례 > 학교생활 부적응
친구관계 개선 / 자기의사표현 강화 / 학습태도 / 담임의 적절한 격려 /
자존감 향상 > 자기효능감 향상 > 격려지지 강화, 성취경험 증대 / 부모상담 필요 / 이해와 수용, 관심지지 환경 중요
★ 사례
F상승 : 나 지금 힘들어요, 호소
2척도 : 우울감, 높으면 자살생각으로 연결
3척도 : 신체화로 나타날 수 있음
6척도 : 피해의식
SCT : 부정적인 생각
사회적인 불편감, 인지왜곡(나, 미래, 타인(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CBT 치료방법 : 1. 내담자 문제 정의 2. 왜곡된 인지도식 찾기 3. 인지 재구성, 행동요법 4. 왜곡된 인지 수정
★ 강의 사례 모음
약속없이 찾아온 내담자 : 급한 마음 공감 이해, 추후 상담 시간 잡기
집단상담 중 욕하고 싸움 : 보조진행자가 당사자들 배제시킴, 집단원과 함께 다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면 다룸. 단 폭력은 멈추게 함.
수퍼비전을 받거나 전문가에게 의뢰
핸폰번호 알려달라 : 응급상황 아니면 알려줄 의무 없다. 알고 싶은 이유 묻고 필요한 경우 기관을 통해 연락
계속 딴 얘기 : 합의하에 목표 수정, 게획 세움. 회피저항인 경우 – 왜 회피하는지 탐색, 마음 이해 공감하고 현재에 다시 포커싱, 개입해야 할 문제에 포커싱
역전이시 : 미해결 감정이 무엇인지 인지 필요, 교육분석을 통한 자기통찰, 자기의 이슈 확인, 자기의 약점 알고 점검필요
쉼터 거부 청소년 숙식 요구 : 왜 가고 싶어하지 않는지 원인 탐색, 갈 수 있도록 권유
시간 초과 상담 : 융통성있게 조절, 요약하고 해석해서 마무리, 일관성 있게 진행하는 게 중요, 그래야 경계의 기준이 생김-만족 지연 배움,
밖에서 상담받기 원하는 경우 - 그러는 이유 확인, 괜찮을 거 같다고 하면 상급자에게 논의 후 진행
상담효과에 불만족 : 호소문제를 다시 탐색, 상담목표 과정 평가, 수퍼비전 후 리퍼
학생 안에 있는 힘(강점)을 발견하도록 도와줌. 위로 격려 뿐 아니라 긍정성을 발견할 있도록
해결중심 : 강점 강조하는 상담, 대처질문(이런 환경 속에서 어떻게 지금까지 살아오셨습니까)
거짓말 하는 청소년 : 우선 이해하고 수용,
부모와서 따지는 경우 : 우선 공감, 경청, 공감대 형성, 우선 모두 다 수용, 마음이 풀리고 나서 합리적 생각이었는지 점검, 이해부족으로 오해가 생겼으면 그것을 잘 설명하기
인터넷 음란물 노출된 학생 : 음란물 통해 터득된 성지식이 옳지 않은 것들이 많음을 알려줌, 왜곡된 성지식을 갖는 것에 대해 알려주고 올바른 성지식 가지도록 도와줌. 그것이 주는 폐해 다룸, 절제와 그만 둘 수 있는 힘 길러주기 이를 위해 음란물 제한 소프트웨어 설치, 가족이 있는 곳에 설치 등등
부모가 상담 알려달라고 하는 경우 : 자녀가 동의한 경우, 동의한 내용만 알려줌
상담자를 깔보는 경우 : 상담자가 느끼는 불편감을 표현해서 경계를 세우기
누나라고 부르는 경우 :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 자제시키는 것이 필요. 채워지지 않는 욕구로 인한 경우 그것을 상담을 통해 풀기
전이 : 내담자를 이해하는 도구로 사용, 전이를 해석, 자기를 통찰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
상담을 걱정하는 부모 : 걱정하는 것에 대해 공감, 해결해 나갈 수 있음을 이야기, 현재 학생의 상태, 상담의 목표, 예상되는 기대 등에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얘기, 이를 위해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려주기. - 객관적 접근 필요
전화상담을 면대면 상담으로 이끄는 것이 필요
상담실 난동 남학생 : 동료들의 도움 받기
다문화 가정 상담 :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학습적 접근 필요(언어발달지연 및 어려움 겪음)-학습코칭, 특수성이 있으므로 그것으로 상담할지 일반적으로 상담할지 결정, 사회적 차원에서 따돌림 받고 있지 않은지 확인. 사회경제적 어려움 여부 확인 대인관계 따돌림, 환경적으로 경제적 어려움, 학습적 어려움 여부 확인
돈을 훔친 경우 : 훔친 이유 확인, 범죄행위임을 알려줌.
집단 중 우는 구성원 : 우는 이유 탐색, 때에 따라 개별상담 진행
남의 탓 내담자 상담 : 현실주의 상담(자기 삶은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것-자기문제 회피 양상임)
부모 인식 확인
청소년상담 : 비자발적 내담자, 약속 x, 정서기복, 상담에 집중 x, 관심이 다양, 기간이 짧음. 부모상담 필요한 경우 ㅁ많음, 양육정보 필요
성인상담 : 자발적 내담자,
매체상담 : 주도적(자기가 접근), 단회, 언어소통만 가능, 문자, 비밀보장의 어려움, 상담의 진실성 여부 불확실,
면대면 : 비자발적, 비언어적 소통 가능
인터넷 : 시간공간제한 극복, 문자중심 소통, 익명성 보장, 전산기반의 불안정, 응급상담시 적극대처 어려움, 대화예절 파괴, 비언어의사소통 불가
전화상담 : 익명성, 즉시성, 단회성(내담자가 일방적으로 그만 둘 수 있음)
돈빌려달라 : 왜 필요한지 확인, 단 1회에 한해 빌려 줌. 반드시 갚는 전제로, 왠만하면 안 빌려줌.
각 이론의 상담과정 이론
현실주의 상담과정 : 처벌하지 않고 행동에 책임지게 하는 것
바람(사랑, 소속, 안전, 즐거움, 실현) > 행동 > 평가(욕구충족에 맞는지) > 긍정적인 행동 계획
사례개념화 : 1. 현재 문제증상 및 기능수준(인지, 정서, 대인관계) 2. 원인 및 유지요인(양육부재, 폭력, 인지기능 저하) 3. 그에 따른 상담목표 및 전략(부모상담, 진로목표 설정)
우울증 내담자 어떤 치료 : 인지치료
공포증 치료 : 체계적 둔감화
청소년 :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 생애발달과정에서 어떤 시기와도 독특성을 가진, 한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닌 존재
청소년기본법에 의해 청소년상담실무관련 자격연수를 이수해서
★ 급수별 역할 :
1급 – 지도인력(정책개발, 행정업무, 교육/훈련) 2급 – 기간인력(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수행,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3급 훈련) 3급 – 실행인력(기본적인 청소년상담관련 업무, 집단상담 공동지도자 업무수행, 심리검사 실시와 채점) 법적기준과 응시자격으로 분류 /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여성가족부가 주는 법정 자격
★ 청소년 관련 제도 알아두기
셧다운제 – 인터넷 중독 예방 위한 제도, 0~6시까지 인터넷 게임 제공 제한
쿨링오프제 – 시간이 어느정도 되면 자동으로 게임종료, 10분 후 1회에 한해 재접속 가능,
꿈드림 – 학교 밖 청소년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주는 의미, 학업/자립/상담/취업 지원 통해 학업에 복귀 또는 사회로 진입 도움
레스큐스쿨 – 11일 12일 인터넷 중독에방 캠프
헬프콜 – 청소년문제관련 1399청소년 동반 픅로그램 24시간 연중 무휴
cys net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 위기청소년 보호 지원 프로그램, 청소년 관련기관 단체들이 위기청소년 발굴, 구조하교 치료하는 것,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안전망
추진원칙 : 지역통합성, 즉시성(안전한 장소로 바로 옮겨줌), 편리성, 지속성, 전문성(상담사 상주), 민관협력성
위센터 : 위클래스(학교), 위센터(지역 교육청), 위스쿨(시도교육청), 학생들이 건강한생활지원 위한 것
청소년특별회의 : 청소년대표, 청소년전문가들이 토론, 활동 통해 청소년에게 필요한 행정 정책
또래상담 : 일정기간 상담받은 청소년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친구를 또래를 상담하는 청소년자치활동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 저소득 맞벌이, 홀로 지내는 청소년 위해 학습지도, 급식, 건강관리 도와주는 것
종결시 다뤄야 할 것 : 이별감정 다루기, 성과에 대한 평가, 의존성 감소, 추수상담 논의
아웃리치 : 가출청소년의 조기발견 위한 조기 복귀, 비행, 폭력 등 2차적 문제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
다문화청소년지원방안 : 다문화 청소년 지원, 언어지원, 생활지도 등 문화도움, 자존감회복 프로그램.
이주배경청소년 : 국내로 이주해서 학업수행이 어려운 청소년
★ 상담윤리 반드시 숙지
1. 전문적인 자세 –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도
2. 자기 능력의 한계 인식하고 3. 심리검사 사용
상담관계 : 다중관계 맺지 않아야 함. - 내담자에 대해 객관적으로 볼 수 없음, 자기 얘기를 다할 수 없음.
무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함.
상담적인 배임행위를 하지 않아야(유기, 동의하지 않은 상담내용 보장)
비밀보장에 대한 권리 최대한 보장해줘야 함. 사전에 동의 필요
한계 : 생명, 사회의 안전 위협하는 경우, 법적으로 정보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에도 내담자의 동의가 있어야 함. 최소한의 정보만 공유, 치명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 노출될 수 있는 제 3자에게 공유,
기록 및 녹음의 보관 : 상담내용 기록 및 보관, 내담자의 사전 동의 필요. 동의 없이 제 3자나 기관에 공개하면 안됨 .
수퍼비전 받기
심리검사 해석능력 배양, 전문가적인 기준을 고려하여 사용.
★ 문제영역별로 지원기관 및 관련 제도 알아두기
: 지역사회 연계제도(CYS-NET, WEE클래스-WEE센터-WEE스쿨 등), 가출청소년(청소년 쉼터, 꿈드림_두드림 해밀), 성폭력 청소년(여성긴급상담 1366, 성폭력 상담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해바라기 아동센터), 가족상담(건강가정지원센터), 학교폭력(117), 알코올(알코올 상담센터), 자살예방(생명의 전화 1588-9191),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청소년(셧다운제/국립청소년 인터넷 드림마을, 인터넷 치유학교, 인터넷 가족치유캠프, 스마트 쉼 센터 등)
★ 요즘 청소년 겪고 있는 문제(입시위주교육, 대인관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학교폭력, 여가문화 부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