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기능을 정리하시오. 또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사업 가운데 관심있는 사업을 1가지 선정하여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서론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활동진흥원이 목적과 기능을 알아보고, 그 중 운영하는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장점과 단점,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 6조에 근거하여 청소년활동현장과 정책을 총괄 지원하여 청소년육성을 지원하고자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설립목적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청소년 체험활동을 진흥시켜 청소년의 잠재 역량 계발과 인격형성을 도모하고, 수련․참여․교류․권리증진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미션은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의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 비전은 “청소년의 균형성장 플랫폼 KYWA”이다. 핵심가치는 Know-how(전문성), Youth(변화와 혁신), With(소통과 협력), Action(실행력)이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정관 4조에 의한 주요기능으로는 청소년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 활성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보급․평가 및 시범운영,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정보 등의 종합적 관리 제공, 청소년 관련 제 기관 및 시설과의 상호연계 지원․지도․평가,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의 위탁유지․관리 및 운영,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교육 및 교류진흥, 국내외 청소년교류활동의 진흥 및 지원,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및 참여․권리증진활동의 활성화 지원,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 청소년성취포상제도의 운영 및 지원, 그 밖에 여성가족부장관이 지정하거나 활동진흥원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첫째, 중앙행정부처의 청소년업무는 부처의 특성과 고유기능에 따라 청소년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둘째, 시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30여개 부처(여성가족부, 재정기획부, 교육과학기술부, 외교통상부, 고용노동부, 통일부, 국방부, 경찰청 등)에서 각 부처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청소년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셋째, 하지만 이를 통합하는 부서가 없어 종종 유사사업의 중복투자가 문제가 되기도 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기능에 따른 주요부처의 청소년 프로그램 사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가보훈처 : 학교교육과ㅗ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
교육부 :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센터 활성화, 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안전망 구축, 저소득층 청소년 문화 복지 확대, 청소년 약물 예방 교육 및 중독치료
통일부 : DMZ남북청소년 교류센터 건립, 남북청소년교류추진, 학교통일교육 강화
법무부 : 어린이 법교실 운영, 보호관찰소 맞춤형 교육, 일탈청소년회복 치유지원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예술학교 활성화, 학교체육 리그제 도입, 청소년역사교육 프로그램 운영, 어린이박물관 교육
농림축산식품부 : 도농교육 활성화, 낙농체험 관광사업
필자는 청소년활동진흥원의 여러 프로그램 중 청소년 행복캠페인 ‘고마워Yo(요)’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논해 보고자 한다.
먼저 ‘고마워Yo(요)’는 청소년 스스로 감사 나눔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자기주도 실천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행복캠페인 ‘고마워Yo(요)’의 Y는 Youth(청소년) Yes(긍정) 등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슬로건은 ‘감사나누기, 행복더하기’이다. 실천방법은 감사 나눔 실천(감사카드 또는 감사메세지 보내기)이며, 이용방법은 구글, 애플스토어를 통해 ‘고마워Yo’ 앱을 다운로드 받고, 감사나눔 전 행복지수를 측정하고, 감사나누기(감사메세지 발송)를 한 후, 감사나눔 후 행복지수를 측정하면 된다. ‘고마워Yo’의 주요기능으로는 감사메세지 작성 및 발송 기능, 감사커뮤니티 기능, 행복지수 측정 기능 등이 있다. ‘고마워Yo’ 감사카드는 한 면에는 감사스토리가 담겨져 있고, 한 면은 감사메세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감사나눔에 감성을 더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위에서 살펴본 ‘고마워Yo’프로그램에 대해 필자가 생각하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어색할 수 있는 ‘감사’라는 덕목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셋째, 미처 느끼지 못했거나 깨닫지 못했던 주변의 감사한 것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새로이 ‘감사’라는 덕목을 알고, 자신과 타인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됨으로써 자아존중감이 향상하게 된다.
‘고마워Yo’프로그램에 대해 필자가 생각하는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라는 덕목이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막연한 의미라 청소년들의 참여과 관심, 흥미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둘째, 청소년들이 평소 관심있어 하는 것이나 내용이 아닌 만큼 청소년들에 대한 홍보나 프로그램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고마워Yo’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개선 및 제안사항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감사’라는 생소하고 막연한 개념에 대해 청소년들이 흥미와 관심을 자극할 만한 홍보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둘째, 단지 막연하고, 일시적인, 단편적인 프로그램 운영에 그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청소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유지하며 더욱 만족해 갈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셋째, 프로그램 시작시 청소년들에게 프로그램 목적과 의미에 대한 명확한 의미전달과 이로 인한 유익에 대해 정확히 전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결론
감사라는 것은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해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행복에 대한 세계의 여러 연구들을 보더라도 감사와 관련한 연구들은 많이 진행되어 왔으며, 그 결과(감사와 행복의 관련성, 감사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또한 여러 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었다. 또한 앞서 반복 언급했듯이 감사는 행복의 필요조건이다. 이것은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사항일 것이다. 자신의 삶,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에 대한 감사함과 고마움을 많이 느끼는 사람일수록 자신에 대해,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 대해 더욱 여유롭고 따스한 마음을 갖게 되고, 이것은 결국 자신의 행복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언 순간 우리의 삶에서 감사“꺼리”를 찾는 것은 참 힘들어졌다.
어른들은 어른들 나름대로의 사회속에서 버텨내느라, 그리고 청소년은 청소년대로 입시지옥이라는 우리의 특이한 교육문화 속에서 성장하느라 과연 “행복”이라는 것과는 어느 정도 관련성을 가지고, 혹은 인지하고, 또는 바라고 사는지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각자의 주어진 삶에서 행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어찌보면 행복한 삶이란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도, 머나먼 미래에 기다리고 있는 것도 아닌, 바로 지금 내게 주어진 이 순간에 ‘감사’함을 통하여서 얻을 수 있는 것인데, 그 일상에서 감사함조차 우리에겐 너무도 힘든 일이 되어 버렸다.
더욱이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감사’라는 덕목은 너무나도 멀고 생소한 항목이 아닐 수 없다. 필자가 근무하는 쉼터에 입소하는 가출청소년과 만나 상담해 보더라도 그 중에 감사함에 대해 생각하는 청소년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감사라는 것은 우리 각자 개인의 삶과 우리 주변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우리의 일상으로, 그리고 청소년들의 삶 속으로 이끌어내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조금이나마 접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시도한 프로그램은 좋은 것이라 생각되나 그것의 효과성적인 면에서는 좀 더 청소년들이 즐겁게 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