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사회참여 개념의 의의를 설명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참여의 방안으로서 청소년 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 우수사례를 조사하시오.
서론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참여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 청소년사회참여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위하여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 우수사례를 조사하여 함께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청소년사회참여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Hart(1997)은 기본 권리라고 하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청소년참여란 특정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청소년이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의도적으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이룩하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을 의미한다. 청소년참여는 오늘날 영향력, 상호작용, 정보공유의 3가지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는 등 청소년의 기본권리라는 인식으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라고 강의 프린트에는 그렇게 설명되어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의 정도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듯하다. 그것은 청소년을 지도하는 실무자나 청소년들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청소년참여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참여는 사회적 발달과업의 하나로서 청소년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발달과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청소년참여는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 발달을 촉진한다.
둘째, 올바른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돕는다. 청소년은 주체적인 활동경험을 통해 자신의 재능, 흥미, 관심, 가치관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며, 자기계발과 발전을 위한 도전의 기회가 된다.
셋째, 민주주의의 제 1원칙이며, 사회통합에 이바지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장려하고 촉진해가는 것은 국가의 민주주의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를 이끌 수 있는 민주시민 리더를 양성하는데 큰 의미가 될 수 있다.
이에 따른 바람직한 청소년사회참여 방안으로 청소년참여는 단순히 의견을 제시하는 소극적인 참여에서부터 정책결정과정에 권한을 갖는 존재로서의 적극적인 참여까지 여러 수준이 있을 수 있으며, 정치적인 참여형태 뿐 아니라 경제적인 참여, 사회적인 참여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선진국의 경우 준비된 청소년으로 키우기 위하여 청소년을 중요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인류발전의 동반자로서 그 위상을 새롭게 인정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미래 한국사회를 달성학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자기계발 의욕, 창조적 에너지를 국가발전과 인류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활동으로 승화시켜 현재의 삶을 건강하게 경험할 수 잇게 하고, 청소년들이 사회,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게 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들은 자질 있는 시민으로서 사회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사회변동의 주체이며 지역사회에 참여할 권리가 있고 지역사회를 위하여 봉사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성인과 청소년들이 함께 공유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중심의 활동전개, 둘째, 지역중심의 참여활동, 셋째, 정책과정의 참여활동, 넷째, 단체활동, 집단활동 중심의 참여활동, 다섯째, 인터넷을 통한 참여활동 등이 있다.
청소년참여의 한 방법인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 4조에 근거하여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들을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실행-평가함으로써 청소년이 시설의 주인이 되고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이 반영되어 시설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청소년차치기구이다. 만 24세 미만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신청서를 제출한 청소년은 개별면접 통과 후 활동할 수 있다.
시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체로 연초에 선발하여 3월부터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대략적인 활동내용으로는 활동목표와 방향설정, 연간활동계획 등을 수립하는 정기회의와, 해당시설 모니터링, 운영제안서 제출, 기관장 간담회 등을 통한 자치활동, 전국청소년대표자 하계워크숍이나 타 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와 교류를 하는 연합활동이 있다. 또한 청소년박람회, 놀토 엑스포 활동, 청소년자원봉사, 캠페인, 토론회 활동, 지역사회 문제해결이나 해당기관 발전을 위한 기획을 하는 참여활동, 운영위원회 지도자 교육 및 워크숍 각종 대회 참석이나 활동을 하는 기타활동도 이루어진다.
본론
강릉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함께 해요! 학용품 기부”
∙ 청소년운영위원 :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위원, 청소년수련관 운영과 각종 프로그램 등의 자문, 평가에 직접 참여, 청소년 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
∙ 운영내용 : 가정에서 쓰지 않는 학용품을 지역 내 필요로 하는 기관, 단체를
도와줌으로써 배려와 나눔의 즐거움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
∙ 기부품목 : 학용품(중고품이라도 깨끗하고 정상적으로 쓸 수 있는 물건 가능)
∙ 운영방법 : 평소 마음만 있었던 청소년들과 시민들도 수시로 학용품을
기부할 수 있도록 청소년수련관 내 상시적으로 기부함 비치하여 진행
기부 받은 학용품은 지역 내 보육원이나 아동센터에 기부
∙ 운영기간 : 5월~9월(5개월간 진행) 간 진행.
▶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수련관 내에 기부함을 설치해 이용청소년 및 시민을 대상으로 학용품 기부받음. 기부받은 학용품은 상태가 좋은 것들로만 일일이 정리하여 어린이들의 마음이 상하지 않도록 배려함. 또한 학용품 뿐만 아니라 청소년운영위원회 수익금으로 준비한 간식도 함께 전달해 청소년들의 훈훈한 마음을 전함.
청소년운영위원회 한 위원은 ‘작은 봉사 하나로 지역 사회 청소년들과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어 뿌듯하고 다음엔 더 많은 친구들에게 사랑을 전할 수 있었으면..’
또 다른 프로그램 : 야자도 식후경
∙ 학교 공고를 통해 청소년들로부터 사연접수, 선정된 2개 학급에 간식을 제공함.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강릉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의 ‘함께 해요, 학용품 기부’나 ‘야자도 식후경’은 타기관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보다 더욱 지역사회적이면서 청소년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본다.
본 과제를 위해 필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청소년수련관을 한 번 살펴보았다. 이전에는 필자의 회사와 같은 법인이어서 서로 이웃하며 지냈는데, 다른 법인으로 이관되어 최근에는 다소 교류가 뜸하지만 그래도 필자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했다. 수련관 내의 홈페이지에 청소년위원회의 모집 및 활동에 대한 소개와 안내, 그리고 역할이나 진행하는 사업들도 안내가 되어있기는 하나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았다.
이에 다른 기관의 청소년위원회도 이러한지 알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조사를 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이 앞서 설명한 강릉청소년수련관 청소년위원회의 활동이었다. 필자가 조사한 것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특별히 마음에 크게 와 닿은 것은 이상의 2가지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적으로 떠들썩했던 어금니 아빠 사건 등을 통해 가득이나 각박해지고 냉소되어져가는 주변 이웃에 대한 관심 속에 그 마음에 따뜻한 열정을 품은 청소년들이 지역 내 불우한 이웃을 돌보는 활동을 기획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그러한 나눔을 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훈훈하고도 의미있는 일이 아닌가 싶다. 어금니 아빠 사건으로 그나마 있던 기부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과 불신이 가득해진 사회 분위기 속에 아랑곳하지 않고, 청소년이 주측이 되어 지역 내 더 불우한 이웃을 위해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통해 점차 무서워지는 세상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며 서로를 보듬어가는 사회공동체로서의 역할을 다한다는 역할의 모델이 되어 준 듯하다.
두 번째로, 프로그램이나 사업의 주최가 누구이든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중요한 것은 대상층이 얼마나 다양하며, 또한 쉽게 참여할 수 있고, 관심과 흥미, 필요를 충족하는 것인가이다. 학용품 모집 같은 경우 어느 대상, 어느 가정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물품이고, 참여 방법 또한 쉬우나 지역 내 불우한 이웃을 돕는다는 매우 훈훈한 취지를 담고 있다. 또한 학생들 대상으로 야자시간 전에 간식을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는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관심과 흥미, 재미, 그리고 지친 학업에 활력과 같은 역할을 했을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비록 청소년참여위원, 혹은 청소년운영위원은 아니더라도 해당 시설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나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참여 유도 및 기관을 홍보하는 역할 또한 톡톡히 감당한, 바로 오늘날 우리 청소년다운 통통 튀면서도 똑똑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