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정의와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방식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논하시오.
서론
본 과제에서는 리더와 리더십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 그 중에서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방식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론
논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해보기에 앞서 각각의 정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리더란 청소년이든지 성인이든지에 상관없이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사람이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을 타인에게 이해시키고 이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또와주는 사람이라 규정할 수 있다. 즉, 리더는 윤리적 및 사회적 책임 형태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을 말한다.
리더십이란 ‘특정 상황 속에서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와 추종자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 행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정의하려고 시도했던 사람만큼이나 많다. 다양하게 정의된 리더십에 대한 공통된 사항들로는 리더십이란 목표지향성, 사람들간의 영향력, 상호교류, 힘, 자발성, 영향력행사과정 등과 관련된다(www.daun.net백과사전). ‘청소년지도방법론’ 프린트물에 의하면 리더십이란 생각, 에너지, 그리고 창의성 등을 공유하려는 욕구를 말하는데, 리더가 된다는 것은 리더십 과업을 행하고 리더가 되었을 때의 모든 경우 인간의 본능을 신뢰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Linden과 Fertman(1998)은 청소년기에 리더십을 개발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원만하고 진취적인 생활을 이루어가고, 위협행동을 예방하며, 성공적인 성인기를 위한 도약이 발판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자신을 리더해 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 또한 사회와 국가의 리더로서 충분한 자실이 있는 존재임을 인식시키고, 더 나아가 실제로 청소년들을 미래 사회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지도자로 육성하기 위해서도 청소년들에게 리더십 교육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의 구성요소에는 목표달성능력, 통솔력, 재창조능력, 인간관계능력, 목표의식이 있다.
리더십에 대한 전통이론들 중 먼저 특성이론을 살펴보면 특성이론에서는 훌륭한 리더는 남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천적으로 리더의 특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보는 반면, 행동이론에서는 리더가 누구인지에 관심을 두지 않고, 리더가 일정한 상황 하에서 어떤 리더십 유형을 나타내는가를 관찰, 기술하여 이를 구성원들의 반응 및 생산성과 관련시켜 일반화시킨 이론이다. 마직막으로 상황이론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나 최선의 리더십은 없는 것이며, 상황의 변화에 따라 리더가 가장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할 때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최근의 리더십이론에서는 4가지의 리더십을 얘기하는데, 그중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가치체계와 신념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조직이나 집단의 성과를 증대시키려는 리더의 유형을 의미하며,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관계를 성과와 보상으로 서로 거래하는 유형으로 보는 리더십을 말한다. 셀프리더십은 스스로를 리드하는 데 필요한 행동이나 사고와 관련된 일련의 전략으로 관련 사업을 통해 얻어지는 내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슈퍼리더십은 부하들에게 스스로 자신을 리드할 수 있는 역량과 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을 리더의 역할로 규정하고 있으며, 리더 자신이 셀프 리더십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강력한 모델이 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수퍼리더란 ‘부하들 스스로 리드해 나갈 수 있도록 리드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기술에는 전문적 기술, 인간관계 기술, 개념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의사결정의 기술이 있는데, 각각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문적 기술은 특정영역에 대한 전문적 지식으로서 청소년지도과정에서 체험하는 현장 경험의 축적과 교육 및 훈련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청소년지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방법, 기술 및 장비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지도의 목표, 가치, 방법의 개념에 이르기까지 잘 이해하고 있음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청소년지도를 담당할 수 있다.
둘째, 인간관계 기술은 사람과 더불어 일하고 또 사람을 통해서 일을 이루어 나가는 능력이나 판단력을 말하는데, 특정한 상황에 처해있는 청소년들의 감정이나 민감성을 이해하는 능력개발, 직접 혹은 간접적인 여러 형태의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능력,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취향, 그리고 그들의 독특한 태도를 이해하여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이것에 해당한다.
셋째, 개념적 기술은 청소년단체 및 조직을 하나의 총체로 보는 능력, 즉 조직의 여러 가지 기능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있는가를 인식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명료하고,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능력이다(두어, 마르케스). 이것에 따라 조직 내부의 각 단위들 간의 상호 연관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리더가 조직 전체의 목표의 성취를 위한 방법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의사소통 기술은 의사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의사소통은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및 조직구성원들을 연결하는 하나의 단위로서 마음과 접촉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다른 사람이 어떻게 이해하고 느끼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감정이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기술은 사실을 수집, 분석하고 대안들 사이에서 최적안을 선택하는 능력으로, 청소년지도사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되도록 정보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는 자신의 방법을 선택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청소년지도 리더십의 기술 중에서 모든 기술이 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필자의 업무환경 중에서 청소년들로부터 느끼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간관계 기술이다.
필자가 근무하는 곳은 여자청소년쉼터라는 곳인데, 가출청소년들이 주 이용대상이다. 각각의 나름의 이유로 가정에서 생활할 수 없어 가출이라는 비행의 한 방법을 선택하긴 했지만, 쉼터에 온 청소년 중 무난한 인간관계 기술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은 매우 드물다. 어렸을 적부터, 혹은 어떤 상황적 이유로 부모로부터, 가족으로부터 1차적인 관계 맺는 기술을 제대로 배우고 느끼고 경험했어야 그것을 바탕으로 친구들간에도, 또한 학교나 사회에서의 다른 관계에서도 원만한 관계를 이루어갈 수 있을 것인데, 이곳에 오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그러하지 못한다.
관계 맺는 기술이 서툴다보니, 혼자서 고립되는 경우가 많고, 혼자이다 보니 자신만의 감정과 사고에 빠져 우울이나 불안, 혹은 비합리적 신념에 잘못된 선택과 그로 인한 더한 일탈의 길로 가는 청소년들도 많은 것이 실제이다. 그러다보니 본 기관에서 우리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공해주고자 하는 것도 그들이 바람직한, 올바른,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인간관계와 관련한 상담과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관계 문제만 제대로 해결되어도 그들이 겪는 많은 심리적, 정서적 환경적 문제들을 대부분 어느 정도는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가정 내에서의 가족 역시 인간관계의 한 대상일 수 있다. 아니,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의 시초이자 시작이다.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우리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인간관계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가정내에서 가족들과, 그리고 학교에서 친구들 및 선생님과, 그리고 사회에 나와서는 타인들과 긍정적이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는다면 오늘날 심화되는 개인주의로 점점 외롭고 각박해지고 헌대 사회 속에서 조금은 더 풍성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