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부하면서 과목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전 제가 만들었던 자료에서 제게 질문한 면접 질문이 다 나왔었어요.
심지어 옆사람에게 질문한 것들도 다 제가 정리했던 자료에 있었구요.
이 자료에다가 자신이 공부한 내용들 좀 더 추가해서 정리하면
면접시험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청소년지도란
- 청소년들이 그들의 생활세계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는 것
- 청소년들이 잠재력(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영역)이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원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과정
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
- 청소년지도는 정규 학교교육 체계 외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사회교육적 성격이 강함
-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지나치게 편중된 개입보다,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보다 큰 관심
- 문제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있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함
- 청소년지도 방법은 그 자체가 목적성을 지닌 것이 아니라, 도구적이고 수단적인 성격을 지님
- 청소년지도방법은 목적, 대상, 공간에 적합하도록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 선정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 의도적 활동을 말함
- 청소년들이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인 목표지향 활동임
- 단순히 정규학교 교육을 보조하는 지원적 차원이 아니라, 청소년이 건전하고 유능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새로운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속에서 다른 체제와의 파트너십을 필요로 하는 활동임
청소년기에 집단지도가 필요한 이유
- 집단지도를 통해 리더십, 갈등조정, 의사소통기능, 사회적 신뢰 등과 같은 사회적 기능향상에 도움. 협동심, 관용, 배려심 등의 정의적 측면 발달에 효과적이기 때문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중 ‘자기주도적 원리’
- 청소년지도방법에 있어서 청소년이 화동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의 목적, 내용, 시기, 속도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방법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중 ‘자율참여의 원리’
- 청소년들이 이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이 참여할 청소년활동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의지에 따라 청소년활동에 참가하여 상호작용함으로써 경험을 공유하는 것
청소년들이 청소년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어떻게 지도?
- 청소년들에게 활동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이해시킴으로써 활동에 대한 목표의식을 갖도록 함.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간에 상호존중, 친밀한 관계 형성 노력, 청소년들이 자신의 활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지도하여 자율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함.
하트의 청소년 참여형태 8단계
- 조작단계 → 장식단계 → 명목주의단계 →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 단계 → 상의와 정보제공 단계 → 성인주도 단계 → 청소년주도 단계 → 동등한 파트너십 단계
조하리 창문의 4개 영역
- 개방영역 : 느낌이나 생각, 행동 등이 자신이나 타인에게 알려진 영역
- 맹인영역 : 자신의 행동이나 느낌, 생각 또는 동기가 타인에게는 알려져 있으나 자신은 알지 못하는 상태
- 은폐영역 :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과 행동을 본인이 알고 있으나, 타인은 알지 못하는 영역, 완전히 사적인 영역
- 미지영역 : 행동이나 느낌, 동기가 본인이나 타인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영역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 청소년들이 공동사회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고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개선하고 협동정신, 질서의식, 개방적인 사회성을 발달시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문제해결학습’ 설명
- 문제를 매개로 하여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형태
- 문제를 반성적 사고에 의해 의혹이나 곤란을 제거하고 현실과 가능성 사이에 대립을 없애며, 조화로운 통일을 얻는 것을 말함
‘브레인스토밍’기법 설명
- 집단의 성원들이 하나의 구체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한 많은 수의 아이디어들을 생성해 내기 위한 기법
-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우선시, 생성된 아이디어를 조합, 확대함으로써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함
델파이 기법’설명
- 내용이 아직 알려져 있지 않거나 일정한 합의점에 달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다수의 전문가의 의견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이나 우편조사 등의 방법으로 수회에 걸쳐 피드백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된 내용을 얻는
- ‘역할놀이 현장학습’이란 기법
-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인 실제 상황을 가상하고 대본에 따라 무대에서 자기가 맡은 역할을 연기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학습방법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구성 : 부분이나 요소들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조직하는 것
- 청소년은 경험과 학습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들을 상황에 맞게 스스로 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는 이론
협동학습’이란
- 공동학습이라고도 함. 학습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
청소년지도에서 ‘집단역동’ 방법이 중요한 이유
- 집단역동 : 집단활동 속에서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오묘한 상호작용적인 힘
- 청소년들은 집단 내에서 생활할 때 개인으로서의 행동보다 사회성을 보이며, 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심리적 관계는 개인의 사회성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침. 집단활동 과정에서 각 개인이 올바른 사회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집단역동 방법이 매우 중요
경험학습의 3단계
- 행함단계 → 반성적 숙고단계 → 적응단계
규준지향 평가와 준거지향 평가의 차이점
- 규준지향 : 집단 내에서 상대적 위치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 준거지향 : 절대적인 기준을 준거로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 알아보는 평가
청지사가 평가과정에서 피해야 할 오류 중 집중화 경향의 오류와 그 방지책
- 집중화 경향의 오류 : 평가에 심리적 부담을 느끼는 평정자의 책임회피 수단
- 모든 피평정자에게 대부분 중간 수준의 평점을 주는 오류
- 방지책 : 각 등급별로 일정 인원을 할당하는 강제배분식이 효과적
개인중심의 지도방법 유형 중 ‘도제제도’는 무엇
- 도제제도 : 주로 기술습득과 관련된 영역, 경험있는 숙련자로부터 기술을 개별적으로 전수받는 제도
‘필립66’ 방법은 무엇
- 사전 지식도 없고, 서로 잘 모르는 6명이 한 집단이 되어 토론장에서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까지 토론을 한 후, 결론이 나든 안 나든 끝내도록 하는 토론 방법
청소년수련활동’과 ‘청소년특별활동’의 차이점
-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 자신의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를 전제로 함
- 청소년특별활동 : 교과과정 상에 포함되어 있어 선택의 여지가 없음
- 특별활동이나 동아리활동이 단체활동과 다른 차이점
- 특별활동, 동아리활동 : 또래집단으로 구성되어 자치원리를 활동의 기준으로 삼음
- 단체활동 : 선, 후배라는 다른 연령집단 간의 계통적 교류를 통해 활동의 질을 수준 높게 유지할 수 있음
‘청소년 수련거리’란 무엇
- 수련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이와 관련되는 사업을 말함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성인자원봉사활동’의 차이점
- 청소년자원봉사활동 : 성인들의 자원봉사활동과 여러 면에서 비슷하나, 완전히 자발적인 봉사활동이라기 보다 교육적 목적으로 가지고 지도, 안내 및 조정 평가되는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음
자원봉사활동에서 파이프 효과에 대해 설명
- 봉사자의 기대와 결과가 일치하는 경우, 개인의 사회관에 근본적인 변화는 일어나지 않으나 추상적으로 알았던 정보를 경험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되며, 일치의 빈도가 높을수록 일관되고 통합된 사회관을 유지하게 됨.
자원봉사활동에서 아코디언 효과에 대해 설명
- 참여자의 참여경험과 봉사학습에 대한 기대 사이에 부분적인 일치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신의 가치관, 나아가 전체적인 사회관의 수정이 요구됨.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특징 중 ‘개척성’은 무엇
- ‘사회개발성’이라고도 함. 적극적으로 사회문제를 제기하고 국가와 공공부문의 해결방안 모색을 제안하는 등의 사회개혁적이고 개척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활동이라는 의미
자원봉사에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은 무엇
- 성실한 안내자, 책임있는 조력자, 자발적인 사회계몽가, 균형감 있는 조정자, 청소년육성전문가의 역할 수행
청소년놀이에서 ‘놀이’에 대해 설명
- 놀이 :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자유로우나 완전히 구속력이 있는 규칙에 따라 행해지고 그 자체가 목적이 되며, 긴장과 즐거움의 감정, 일상생활과는 다르다는 의식을 동반하는 자발적인 행위나 활동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 설명
- 리더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들에게 최대한 자율권을 부여하여 조직원 스스로가 열심히 근무하게 하는 리더십
-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조직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과 희망을 끊임없이 불어넣어 조직에 공헌할 수 있게 하는 리더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