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자격증/청소년지도사

청소년 지도사 면접 자료(청소년 심리)

by happyunima 2024. 9. 7.
반응형

상담심리쪽 전공이라 그다지 어렵지 않은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기하려 하니 너무나도 외울게 많은 과목이었습니다.

우선 청소년기 아이들의 심리적 특성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그와 관련한 이론적 내용들이 정리되있어야 합니다.

청소년기 특성에 따른 문제 유형에 따라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나름의 생각(지도방안)도 미리 간략하게 생각해 두었습니다.   

썸네일-청소년지도사-면접자료-청소년심리
청소년 지도사 면접 자료(청소년 심리)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점성의 원리’는 무엇

  • 유전적인 요인에 의존한 일련의 단계에 의해 인간발달이 지배되며, ‘이전 단계 발달을 토대로 다음 단계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원리

 

청소년을 인지적 관점에서 정의

  •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리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상위인지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부터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기

 

청소년기의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

  • 자기정체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때로는 전통적 가치와 기성세대에 대해 반항하기도 하고, 스스로 심한 좌절감을 느끼기도 함

 

청소년기의 ‘질풍노도의 시기’ 설명

  • 질풍노도 : 몹시 빠르게 부는 바람과 무섭게 소용돌이 치는 물결이라는 뜻
  • 사춘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린이에도 어른에도 속하지 않는 주변인으로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감정기복이 많은 시기. 이러한 정서적 특성 때문에 질풍노도의 시기라 함.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이란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 및 인지를 뜻함.
  • 대인관게,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 등에 있어서 ‘자기다움’에 대한 자각과 이에 부합되는 자기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

 

프로이트가 주장한 사람의 성격을 구성하는 3요소

  •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프로이트가 주장한 성격발달 단계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재기 → 생식기
  • 안나프로이트가 주장한 방어기제 중 하나 설명과 예
  • 합리화 : 너무 높은 곳에 열린 신포도

 

콜버그가 주장한 도덕추론 3단계

  • 전인습적 도덕성 단계 → 인습적 도덕성 단계 → 후인습적 도덕성 단계
  • 반두라의 관찰학습 4단계 진행과정
  • 주의집중과정 → 보존과정 → 운동재생과정 → 동기화과정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한 형태의 행동발달이론
  •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외부로부터의 자극 뿐만 아니라 인간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학습이 진행된다는 이론

 

인본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

  •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아고 있는 정신분석 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이론
  • 인간은 원래 선하며,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성이 있다고 가정하는 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 5단계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생태학적 이론 설명

  •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동적 환경, 학교의 또래환경, 사회의 문화 및 매체환경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는 입장

 

브론펜브레너의 5가지 환경적 체계 중 ‘시간체계’에 대해 설명

  • 가족제도의 변화, 결혼관의 변화, 직업과의 변화처럼 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사회, 역사적인 환경의 등의 변화를 말함

 

로렌츠의 ‘각인이론’ 설명

  • 생의 초기 즉, 어떤 행동을 결정하는 과민한 결정적 시기에 형성되어 그 이후에는 지울 수 없는 강력한 행동으로 적응을 하기 때문에 학습과정과는 다르다고 설명하는 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 설명

  • 엄마를 향해 애착을 형성하과 싶은 신념이 있는데, 제대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거나 엄마가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부분적 박탈’이나 ‘완전한 박탈’을 경험할 수 있음. 이런 박탈경험으로 인해 청소년기나 성인기로 넘어가면 피상적 대인관계, 감각추구, 집중력의 결함과 같은 문제 발생. 고로 어릴 때 엄마와의 애착성형이 중요함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 각 2개

  • 남성 : 안드로겐, 테스토스테론
  • 여성 : 에스트로겐군, 프로게스테론

 

청소년기의 특징인 ‘상상속의 청중’을 ‘중 2병’ 사례 들어 설명

  •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하는 동시에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시기
  • 아무도 관심 갖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도 ‘쪽팔리다, 창피하다’는 말을 함
  • 학생들 앞에서는 선생님에게도 질 수 없다는 허세를 부리는 등의 중2병 증세

 

청소년기의 특징인 ‘개인적 우화’

  •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므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의 형태

 

청소년기의 ‘심리적 이유기’란

  •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측면 뿐만 아니라 정신적 성숙이 왕성하여 부모의 보호, 감독, 간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

 

청소년기에 또래집단이 중요한 이유

  • 또래집단은 동일한 흥미, 감각을 추구, 공통적인 가치관이나 문화를 공유하여 소속감 및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는 동료
  • 사춘기의 청소년들에게 성인으로의 이행을 원만하게 원조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

 

창의적 사고를 구성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품행장애’의 특징

  • 지나친 공격성, 타인을 해치는 행위, 자기 물건이나 남의 물건을 파괴하는 행위, 사기와 도둑질, 그 나이에 지켜야 할 규칙들을 빈번히 어기는 것 등

 

현재 ‘아이돌 문화’의 문제점

  •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여성 혹은 여성 아이돌을 성적인 코드로 상품화 한 콘텐츠
  • 여자 아이돌 그룹 대거등장, 경쟁치열 > 성적 코드의 상품화
  • 도덕적으로 미성숙한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성의식 조장하므로 어느정도의 사회적 규제 필요

 

청소년상담의 목표 설명

  • 내담자의 문제 행동에 변화를 일으켜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시키고, 내담자의 잠재력을 촉진, 개인적 효율성 증진

 

청소년상담자에게 필요한 인간적 자질

  • 타인에 대한 열린 마음, 삶에 대한 진지함과 변화에 대한 용기, 문제와 인간에 대한 이해, 상담자에 대한 건전한 동기 등

 

청소년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해 설명

  • =감정이입적 이해
  • 과학적인 이론이나 외부로 드러난 행위 그 자체로서 사람을 이해하는 것 지양
  • 인간의 심리적인 세계에서 주관적으로 움직이는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것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의 목표에 대해 설명

  • 어떤 위협이나 비난받을 위협이 없는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과거에 내담자 자신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던 장면들에 직면할 수 있게 하고, 그와 관련된 억압되어있는 감정이나 충동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문제가 되는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수준으로 끌어올려 각성하게 하는 것

 

인간의 본능 중 ‘에로스’와 ‘타나토스’에 대해 설명

  • 에로스 : 삶의 본능. 개체의 생존과 종족의 번식의 목적에 관여
  • 타나토스 : 죽음의 본능. 유기체가 무생물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충동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해 설명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남자아이가 어머니를 성적으로 사랑하게 되면서 경험하는 딜레마. 남자아이는 아버지를 경쟁자로 생각하고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며, 아버지와의 관계 때문에 아이는 점차 거세불안을 느끼게 되는 콤플렉스
  • 엘렉트라 콤플렉스 : 여자아이가 아버지와 성적으로 사랑에 빠지고, 그 때문에 어머니에게 적개심을 품는 콤플렉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일어나는 ‘전이’란

  • 내담자가 어릴 때 어떤 중요한 인물에 대하여 가졌던 사랑이나 증오의 감정을 상담자에게 전이시킬 때 나타나는 현상

 

융의 분석심리학에서 ‘아니마’와 ‘아니무스’란 무엇인지

  • 아니마 :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인 측면
  • 아니무스 :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

 

로저스가 말한 ‘현상학적 장’이란

  •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 불리는 개념.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
  • 로저스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주장

 

‘추수상담’이란

  • 상담종결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내담자와의 행동변화의 지속상태를 점검하여 내담자가 잘하고 있는 것은 격려하여 강화해 주고, 잘못하는 부분은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주는 상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변화와 현재 기관 내역에 대해 설명

  • 청소년 육성 업무와 상담지원을 취지로 1990년부터 운영된 청소년상담실이 청소년정책환경의 변화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명칭 변경. 역할과 기능이 확대됨.
  • 청소년종합상담실(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은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하여 16개 시도와 195개 시군구에 설치 운영되고 있음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사’의 차이점

  • 담당업무와 전공과목에서 차이가 있음
  •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근무. 청소년 심리상담 업무 진행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근무. 청소년 활동 및 복지 업무 진행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설명

  • 감각운동기 : 0~2세.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발달
  • 전조작기 : 2~7세. 사물을 직관적으로 분류, 자기중심적 사고
  • 구체적 조작기 : 7~11세. 수, 질량, 무게, 부피의 개념을 획득, 논리적 사고 발달
  • 형식적 조작기 : 11~15세. 타인을 이해,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