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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격증/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이상심리]요약정리_불안장애(선택적무언증)

by happyunima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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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청소년상담사-이상심리-선택적무언증
불안장애(선택적무언증)

  불안장애(선택적 무언증)
증상 DSM-5에서분리불안장애와 함께 새롭게 불안장애의 하위유형으로 포함된 장애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 장애로서 주로 아동에게 발생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잘 하면서도 말하는 것이 기대되는 사회적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하지 않음
먼저 말을 시작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이 말을 해도 반응하지 않음
형태 : 또래들과 놀이는 하지만 말하지 않는 아동, 또래에게 말은 하지만 어른에게만 말하지 않는 아동, 가족을 제외한 모두에게 말하지 않는 아동
수줍움이 많거나 버릇이 없는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인식될 수 있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오인
기준 등교거부로 인한 학업적 곤란초래, 말을 하지 않으므로 읽기 능력을 평가할 수 없어 부진한 학업성적, 친밀한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놀림이나 왕따)
이상의 여러 부적응 문제를 초래하는 무언증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입학 후 처음 1개월은 제외)
특징 상당히 드문 장애로 아동의 유병률 0.03~1%, 학교장면 0.71%
5세 이전에 발병, 여아에게 더 흔함.
몇 달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흔하나 더 오래 지속되거나 몇 년 동안 계속되기도 함.
원인 사회적 상황에서의 심한 불안에 의해 유발 - 대부분 사회적 공포증을 함께 지님, 선택적 무언증이 불안장애의 한 하위유형으로 분류된 이유이기도 함
선천적으로 불안에 민감한 기질을 가지고 있음 - 불안의 근원은 애착대상과의 분리불안으로 어머니와 분리되었을 때 무언증을 나타냄
20~30%은 말더듬을 비롯한 언어적 장애동반
아동의 외상경험(신체적, 성적 학대)에 의해 유발
치료 나이가 많아진다고 자연적으로 개선되지 않음, 따라서 조속한 치료가 필요.
or not, 만성적 우울증, 심한 불안, 다른 사회적 문제 초래
행동치료, 놀이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중 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
자기모델링 교사의 질문과 아동이 응답하는 상황을 각각 녹화, 편집하여 반복적으로 시청, 말로 대답하는 장면이 나올 때마다 긍정적인 강화물 제공
아동이 불안감 없이 점진적으로 말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강화물을 제공 - 신비의 동기유발물
둔감법- 처음에는 아동이 말하기 두려워하는 사람과 메일과 온라인채팅을 하면서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아동이 점차 편해지면 조금씩 대면장면으로 유도
놀이치료+행동치료 접목- 자극 약화법
약물치료(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비롯한 항우울제가 불안 약화 효과),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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