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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청소년 문화에 대해 따로 조사하여
나름의 생각과 의견을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내가 청소년 지도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역할)에
대한 괌점으로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문화접변’이란, 그리고 그 예
- 두 문화체계가 장기간에 걸쳐 전면적으로 접촉함으로써 문화요소가 전파되어 일어나는 변동
- 강제적 문화접변 : 정복, 식민지 지배
- 자발적 문화접변 : 이민, 유학 같이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문화지체’란, 그리고 우리생활에서 그 예
- 물질문화의 변동속도에 비해 빗물질문화의 변동속도가 쫓아가지 못하는 부조화 현상
- 예) 인터넷 쇼핑의 증가와 전자상거래 관련법규 미비, 노인인구 증가와 보인복지 제도의 미수립 등
대중문화에 대한 ‘상상적 편입’의 유형 설명
- 부유층은 아니지만 일정한 정도의 욕구충족은 가능한 중산층 출신의 청소년들의 문화수용 방식
- 좋은 대학에 가야한다, 출세해야 한다는 부모세대의 지배적 가치체계에 저항하지 않지만 그러한 기대수준과 자신의 현실적 충족 가능성 사이의 괴리와 그것으로 인한 불안을 스타의 옷을 따라입고, 스타에 열광하는 방식을 통해 지배적 가치체계에 편입하려는 유형
- 이러한 편입은 실제적인 것이 아니라 다만 상상적인 것에 불과. 열광하는 순간을 벗어나 현실로 돌아오면 다시 입시지옥 속에 놓여있는 힘없는 청소년으로 돌아가는 특징이 있음
청소년들의 대중가요 수용방식 중 ‘실제적 편입’의 유형에 대해 설명
- 청소년들에게 주어지는 지배적 가치체계가 요구하는 물질적 조건을 실제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가치에 대해 별다른 모순이나 저항을 느끼지 못하는 부유층 청소년들의 문화수용 방식 예) 홍대 클럽문화 등
- 항상 새로운 스타일의 추구 자체를 지향. 청소년문화 전반의 유행을 선도.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지 정의
-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방식, 사고방식, 심리적 취향,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
청소년문화를 ‘저항의 문화’라고 일컫는 이유
- 청소년문화는 기존의 질서와 기성세대의 모든 문화적 틀을 송두리째 부정, 무시
- 자신들의 새로운 문화를 대안으로 내세우며 개혁과 변화 요구한다는 의미
사티어가 말한 가족 내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 비난형. 회유형, 초이성형, 혼란형
‘권위있는 부모’와 ‘권위주의적 부모’는 어떤 차이
- 권위있는 부모 : 애정적, 반응적, 자녀와 항상 대화를 가짐. 자녀의 독립심을 격려. 휸육시 논리적 설명을 이용하여 대화를 함
- 권위주의적 부모 : 엄격한 통제와 설정해 놓은 규칙을 따르도록 강요. 훈육시 체벌, 논리적 설명을 하지 않음
학교생활 관련 청소년집단의 유형 중 ‘순응형’과 ‘저항형’의 특징
- 순응형 : 학교성적 중시. 다른 또래집단과 마찬가지로 친구들과의 교제가 주로 학원이나 과외의 장에서 이루어지는 유형
- 저항형 : 외모와 패션스타일, 돈의 씀씀이 정도를 다른 집단보다 중요시. 학생에게는 허용되지 않는 나이트클럽이나 록카페, 술집 등을 자주 드나드는 유형
학교문화 중 ‘수업문화’에 대해 설명
- 교사와 학생들의 역할에 대한 기대행동이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안정적인 구조를 가짐. 교사와 학습자의 특성, 수업에서 다루는 과제의 내용, 수업방법, 학교의 체제, 지역사회의 특성 등에 의해 조성되는 문화
청소년문화의 발전을 저해하는 학교의 요인은 무엇
- 입시에의 몰두, 권위주의적이고 경직된 질서,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상호배려의 저하, 도전적, 창조적 문화욕구에 대한 억압
‘청소년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
- 팬덤문화, 스포츠 문화, 소비문화, 인터넷문화 등 나쁜 문화와 좋은 문화 존재...
청소년집단 중 ‘패거리집단’에 대해 설명
- 비슷한 성격과 특성을 지닌 청소년들이 조직되지 않은 형태로 어울려 다니는 형태
- 구성원들 서로 간의 우정과 관심, 취미에 기초해서 유지되기 보다는 사회적 평판이나 고정관념에 의해 유지되는 집단
청소년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필요한 자세
-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갖는 자세
-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들과의 관련 속에서 나름대로의 문화를 생산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자세
- 청소년문화 형성 과정에서 청소년을 행위자, 의지를 가진 주체로 고려하는 자세
- 닫힌 체계가 아닌,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음을 인식하는 자세
- 청소년문화 내의 다양성을 염두에 두고, 청소년기에 대한 다원적이고 융통성 있는 접근 필요
‘청소년 집단화’의 부작용
- 청소년들이 사회집단을 형성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의 참여를 통한 사회화 바람직
- 집단에 소속되지 않은 소수자를 만들고 낙오시키며, 가해 등 ‘왕따’ 현상 등은 청소년집단화의 대표적 부작용
청소년기의 대중적 스타를 바라보는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
- 긍정적 관점 : 다양한 문화경험을 체득하는 기회이자 공간으로 작용. 이것을 통해 적극적인 사회참여의 기회 가짐, 스스로 사회변화의 주체라는 경험
- 부정적 관점 : 대중스타의 실제를 바라보지 못하고 허상적인 이미지에 집착, 신성시, 바람직한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장애 초래
‘파퓰러 컬쳐’
- 다수에 의해 일반적으로 동의되면서 인기가 있는 문화. 다수의 사람이 향유하는 대중적인 문화이며 문화의 수용과정에 초점을 맞춘 개념
아비투스가 청소년의 문화향유 방식에 미치는 영향
- 아비투스 :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과 경험 속에서 후천적으로 체화된 성향이나 습성을 의미. 사회계급과 인간의 행위 사이를 매개하는 역할
- 사회계급에 따라 체화된 성향이나 습성이 달라지게 되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양식도 차이가 나타남
- 사회경제적 배경이 서로 다른 청소년들은 내면에 상이한 아비투스를 형성. 이에 따라 청소년들 간에도 문화향유 방식이 달라지게 됨.
‘크로스오버 문화’와 ‘퓨전 문화’의 차이점과 그 예
- 크로스오버 문화 : 고급문화의 대중성 획득과 하위문화의 주류영역으로의 성공적 진입처럼 서로 다른 문화가 각자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융합되는 것 (예. 고급음악인 류치아노 파바로티 음반이 상업적인 영국 음반시장에서 1위를 하며 대중음악으로 진입한 것)
- 퓨전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의 융합으로 새로운 정체성을 가진 문화를 창조하는 것 (예. 한국김치와 미국햄버거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김치버거나 국수와 신대륙의 토마토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스파게티 등)
- 정체성을 유지하는지의 여부가 크로스오버와 퓨전문화의 차이
SNS는 무엇의 약자인지, 그 뜻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
-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가치관
- 소비지향적 배금주의 가치관
- 단순하고 자극적인 쾌락지향, 오락지향의 가치관
- 터무니없는 환상과 감성적, 현실도피적 가치관
- 외래문화를 내용으로 하는 대중문화는 비자주적이고 비주체적인 청소년 양성
청소년문화에서 팬덤은 무엇을 의미, 스타에 대한 우상화와 어떤 차이점
- 팬덤 : 청소년의 하위문화에서 스타와의 일방적 관계를 벗어나 팬의 주체적 참여 성향이 뚜렷해지므로, 자신들의 문화지대를 창조하고 확장하는 것
- 우상화 : 일방적인 대중스타에 대한 동일시와 숭배, 모방의 개념
- 팬덤문화 : 신성성이 강조되는 스타의 허상, 그리고 그 허상을 실재처럼 포장하는 이미지를 실제로 치환시켜 결국 스타와 팬과의 동등한 관계를 확보하는 점이 차이
대중스타 수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 자기인식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어 청소년 자신이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수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대중스타 수용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다양한 문화경험을 체득하는 기회이자 공간으로 작용
- 청소년기의 긴장과 갈등, 현실에 대한 불만과 억압되었던 욕구들을 대리분출하는 스트레스 해소의 기능 및 통로 역할 수행
-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은 아직까지 대부분이 소극적인 개인적 수용에 머물고 있지만, 일부의 경우 대중스타 수용을 통해 저극적인 사회참여의 기회, 스스로가 사회변화의 주체라는 경험을 하는 기회가 됨
- 대중스타를 비롯하여 문화산업이 창출하고 주도하는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창조적 소비의 경험을 누리고, 이를 통한 창조적 소비자 및 문화생산자로서의 경험과 지위까지 얻을 수 있음
청소년 여가의 기능
-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주고 사회적 발달에 공헌, 재생산 능력을 높임.
- 개인적 측면 : 긴장완화, 기분전환, 자아형성, 일에 대한 보상적
- 사회적 측면 : 사회학습의 기능, 재생산, 사회적 통합의 기능
청소년 여가의 문제점
- 시간의 부족, 경제적인 문제, 여가 공간과 시설의 부족 등,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이용과 같은 컴퓨터를 이용한 활동, 텔레비전 시청과 같은 수동적 여가활동을 많이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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