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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격증/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이상심리] 요약자료_강박 및 관련장애(강박장애)

by happyunima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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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청소년상담사-이상심리-강박장애
강박 및 관련 장애(강박장애)

  강박 및 관련장애(강박장애)
증상 주된 증상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불안장애)
강박사고를 없애기 위해 강박행동 나타나게 됨
강박사고 : 반복적으로 의식에 침투하는 고통스러운 생각, 충동 또는 심상(음란하거나 근친상간적인 생각, 공격적이거나 신성 모독적인 생각, 오염에 대하 생각, 반복적 의심, 물건 순서대로 정리하려는 충동), 이러한 생각들이 부적절 하다는 것 인식하지만 잘 통제되지 않고 반복적으로 의식에 떠올라 고통스럽게 함)
강박행동 : 외현적 행동(씻기, 청소, 정돈, 확인하기), 내현적 행동(숫자세기, 기도하기, 속으로 단어 반복하기)
-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심한 불안 느낌, 강박사고와 행동에 많은 시간 허비하기 때문에 현실 적응에 어려움 겪게 됨.
기준 강박사고, 강박행동 또는 둘 다의 존재
강박사고나 강박해동이 많은 시간(하루에 1시간 이상)을 소모하게 하거나 현저한 고통을 유발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기능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의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
강박증상은 물질(남용하는 물질, 약물)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이 장해는 다른 정신장애의 증상(: 범불안장애-과도한 걱정, 신체변형 장애-외모 집착, 저장장애- 물건 버리기 어려움, 섭식장애-의식화된 섭식행동, 질병불안장애-질병에 대한 집착 등)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특징 순수한 강박사고형 : 외혀적인 강박행동이 나타나지 않고 내면적인 강박사고만 지니는 경우(원치 않은 성적인 생각, 난폭하거나 공격적인 충동, 도덕관념에 배치되는 비윤리적인 심상 등과 같은 불편한 생각 자꾸 떠올라 무기력하거나 괴로워하거나 마치 내면적 논쟁을 하듯히 대응하는 경우
내현적 강박행동형 : 강박적 사고와 더불어 겉으로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 강박행동만을 지니는 경우(숫자세거나 기도하거나 어떤 단어를 반복적으로 외우는 행동으로 불편한 강박사로 없애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경우)
외현적 강박행동형 : 강박사고와 더불어 분명히 겉으로 드러나는 강박행동을 타나냄(청결행동washing, 확인행동checking, 반복행동repeating, 정돈행동arranging, 수집행동hoarding, 지연행동slowness)
한 사람이 두 자기 이상의 강박행동을 나타내는 경우 많음.
청결행동은 여성에게 나타남, 확인행동은 남녀비율 비슷
평생유병률 0.7%, 청소년기(남성에게 더 흔함)나 초시 성인기(여성이 약간 더 높은 비율)에 시작되지만 소아기에 시작되는 경우도 있음.
발병연령: 남성(6~15)이 여성(20~29)보다 더 빠름, 서서히 발생하며 만성적인 과정 나타냄
스트레스 받으면 증세 심해지고 그렇지 않으면 호전되는 경향(15%의 경우는 점점 더 악화되어 직업 및 사회적 적응 심각한 어려움 겪기도 함)
우울증, 다른 불안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섭식장애, 뚜렛장애 등을 함께 나타내는 경향 있음
원인 인지행동적 입장 : 침투적 사고 자체가 강박행동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침투적 사고의 속성을 왜곡하는 자동적 사고가 불안과 강박행동을 유발
침투적사고 : 우현히 의식속에 떠오르는 원치 않는 불쾌한 생각을 의미, 내면적 자극으로 자동적 사고 유발
자동적사고 :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 자아동조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어 별다른 저항을 일으키지 않게 되며 결과적으로 강박사고가 지속되는 원동으로 작용
사고-행위융합 : 생각한 것이 곧 행위한 것가 다르지 않다는 믿음의 인지적 오류
추론융합 : 추론과정에서 상상한 가능성과 현실적 가능성을 혼동할 뿐만 아니라 상상한 가능성에 근거해 행동하는 것
사고억제의 역설적 효과(북극곰 사진)
심리적 요인 : 위험회피와 불완전감(100% 만족스러움을 얻지 못했다는 불충분함의 느낌 또는 기대에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는 미흡함의 경험
정신분석적 입장 : 특정한 방어기제를 통해 무의식적 갈등으로 인한 불안에 대처하려 할 때 나타날 수 있음.
생물학적 입장 : 뇌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기능이상(전두엽 기능 손상)
치료 행동치료적 기법:
노출 및 반응방지: 두려워 하는 자극(더러운 물질)이나 사고(손에 병균이 묻었다는 생각)에 노출시키되 강박행동(손 씻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둔감화 효과
사고중지기법: 강박사고가 또오를 때마다 그만(Stop)!”하고 소리침->강박사고에 집착하는 것 완화
역설적 외도: 강박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투쟁하지 말고 과장된 방식으로 하려고 행동->불안 완화, 심리적 압박감 벗어나도록 도움.
자기주장훈련: 적절한 표현방법 익혀서 지나친 자기억제 줄이고 상대방 공격하지 않으면서 감정과 의견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도움
인지적 치료기법: 침투적 사고에 대한 책임감을 감소시키기
파이기법: 재앙적 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의 중요성 정도를 크기가 다른 파이 조각들로 분할하여 표시하게 함. 재앙적 사건의 책임이 다른 요인들에 더 많이 있으며 자신의 책임은 평소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적다는 것 깨달음.
이중기준 기법: 동일한 사건이 다른 사람들에게 발생한다면 그들에게 얼마나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를 생각하여 자신에게 일어났을 경우와 비교하게 함. 과도한 책임감과 죄으식 감소시킬 수 있음
법정절차: 역할연기로 법정에서처럼 환자의 유죄 여부를 가리는 토론하는 방법, 자신이 느끼는 과도한 책임감과 죄의식을 좀 더 객곽적이고 중립적인 관점에서 관찰
행동실험법: 두려워하는 행동을 치료시간이나 생활장면에서 실제로 해보고 그 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함으로 책임져야 하는 결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
수용전념치료: 불편한 감정이나 생각을 제거하려고 노력하기보다 마음챙김을 통해서 있는 그대롤 바라보게 함으로 그러한 감정과 생각이 사라지도록 함
약물치료: Clomipramine이나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주로 사용(치료효과 제한적, 중단시 재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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