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 활동 제안
서론
본 과제의 작성을 위해 청소년활동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으로 필자가 속한 지역사회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역사회에 적합한 청소년활동이 무엇이 있을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론
먼저, 청소년활동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당면하고 있는/당면하게 될 도전 상황에 직면하는데 필요한 역량들을 강화시켜 나가는 일련의 활동경험을 말한다.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로는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한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의미한다.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개념은 청소년들이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하여 학습다양성의 체험에 대한 기회가 다소 제한되고 있는 것과 올바른 여가기회의 부족으로 문화적 감수성 체험의 기회부족을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요소를 말한다.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은 학습자로서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서 오감의 경험을 이끌게 되고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행동의 변화까지 유도하는 활동체험의 기대를 말한다.
과정으로서의 개념은 청소년활동은 체험의 특성상 도입단계에서부터 결과를 이끄는 단계까지 폭넓게 이해되어지는데 그동안 청소년활동은 성취결과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는 점을 극복하고 활동의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는 개념을 말한다.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으로서의 개념은 청소년기의 성장에 필요한 가치로서 활동체험을 통해서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효과적인 요소를 역량증진의 측면에 두고 이러한 역량의 요소가 자아, 성취동기, 문제해결, 대인관계, 갈등해결, 리더십, 신체건강, 시민성 등의 성취를 이룬다는 활동의 개념을 말한다.
다음으로 필자가 속한 지역사회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지역현황(중랑구청 통계 참고)
구분 | 면적 | 세대수(세대) | 인구수(명) |
서울 중랑구 | 18.5(서울시의 3.1%) | 176,390 | 418,620 |
∙ 학교현황(단위 : 명, 서울특별시 교육통계서비스 참고)
계 | 초등학교 | 중학교 | 일반계 고등학교 | 특성화 고등학교 | 자율 고등학교 | 특수 및 대안학교 | 대학교 |
52 | 23 | 14 | 6 | 2 | 2 | 4 | 1 |
∙ 학생 수 현황(단위 : 명, 서울특별시 교육통계서비스 참고)
계 | 초등학교 | 중학교 | 일반계 고등학생 | 특성화 고등학생 | 자율 고등학생 |
34,708 | 16,472 | 9,099 | 6,017 | 1,287 | 1,833 |
∙ 지역 특성
- 용마, 망우, 봉화산 등 자연녹지가 많은 전형적인 주거지역임
경기, 강원 지역 관문으로 서울 동북부 교통 요충지이므로 서울 뿐만 아니라 타 지역 청소년 접근이 용이하며, 특히 전철역(중앙선 양원역) 전방 50m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성이 용이함
중랑구 3학군, 4학군이 있음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립망우청소년수련관, 중랑청소년수련관, 중랑구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랑교육복지센터, 유린원광종합사회복지관, 원광장애인종합복지관, 신내종합사회복지관, 시립대종합사회복지관, 면목종합사회복지관, 망우청소년독서실 등 청소년 연계시설이 인접함
지역사회에 대해 필지가 생각하는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점으로는 중랑구의 숲으로 둘러싼 자연환경을 들 수 있다. 중랑구 전체를 둘러싸고 중랑구 어디에서나 올라갈 수 있는 둘레길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는 지역주민들 뿐 아니라 건강한 심신 단련이 꼭 필요한 우리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환경이 아닐 수 없다. 단점으로는 중랑구 몇 지역을 제외하고는 아직 낙후되거나 오래된 지역이 많아 이를 중심으로 비행청소년들의 집단거주지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친구 및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환경은 술집, 유흥, 성매매, 가출팸 등 비행청소년들의 온상지가 되어 점차 주변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리고 필자의 지역사회와 관련한 최근 이슈된 사건을 하나 첨언하자면...
얼마 전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어금니 아빠 사건이 있었다. 그 사건이 바로 우리 지역사회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필자가 근무하는 곳에서 10분여 밖에 떨어지지 않은 바로 그곳에서 그런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우리는 그 끔찍한 일이 벌어지는 동안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심지어 그 수사를 담당하고 관할하는 경찰은 필자가 업무상 자주 접촉하고 도움도 주고 받는 중랑구 내 지구대 및 청소년담당 경찰관이었다. 그리고 그 사고를 당한 아이 역시 필자가, 혹은 내 주변인들이 오가면서 한번쯤은 봤을지도 모른다. 그런 아이들이 내가 살고 있는 바로 이 지역사회에서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하고 그렇게 꽃피지도 못한 생을 마감할 때 나는 같은 곳에 있으면서 어른으로써 무엇을,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반성해 보았다. 지역사회의 줌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활동... 물론 중요하고 필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른들의 반성과 그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우리들의 활동과 역할, 책임의식이 더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결론
과제를 정리하면서 한 가지 더 드는 생각은 이것은 지역 및 환경적인 특성을 떠나서 필자가 현장에서 경험하고 느낀 바에 의하면 우리 지역사회는 아직 다양한 문제 및 상황에 처한 청소년들을 다각적으로 돕기 위한 네트워크가 아직 미흡한 단계라는 것이다. 이제야 각양각색의 청소년들을 돕기 위한 협의체가 구성되고, 그리고 실무 담당자들이 자신이 속하거나 상대하는 청소년들 외에는 다양한 계층과 특성의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보니 청소년과 관련한 여러 기관에 대한 이해나 협력체계가 아직 전혀 구상되어 있지가 않다는 것이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너무도 빨리 변화하고 성장하는 만큼 그만큼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일촉즉발의 시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을 지도하기에 우리 어른들은 아직도 그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특성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들에 대한 대처나 관리, 지도 방안에 대에서는 더 한참 뒤에 있다고 생각된다.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보다 너무 앞서가서도 안되지만, 결코 그들보다 뒤쳐져서도 안되고, 그들과 함께 나란히 호흡하며 공감하며 나누며 함께 걸어가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를 위해 물론 청소년들이 해야 하는 역할들, 또한 할 수 있는 활동들은 많다. 하지만 그러한 활동들을 안전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은 지역사회에 속한 어른들이 해야 할 역할이자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본 과제를 하면서 지역사회를 위한 청소년활동을 고찰하다가, 청소년들이 과연 우리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활동하기 위해서 우리의 지역사회는 안전한가를 먼저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 청소년들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활동하면서 심신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환경을 먼저 만들어 주어야하는 어른들의 의무와 책임의식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란 다짐을 더 하게 되었다.